이상근증후군은 ’이상근‘이라는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하거나 비대해져 좌골신경을 압박해 엉덩이 뒤쪽, 다리부위에 이상 감각을 초래한다. 증상이 5번 디스크에 문제가 생겼을 때와 아주 비슷해 MRI검사와 경막외 스테로이드 주사, 더 나아가 신경성형술까지 하고 증상의 호전이 없어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
5번 디스크의 탈출, 또는 이상근으로 인해 좌골신경이 자극받는 것을 좌골신경통이라 하며 좌골신경은 엉덩이 뒤를 통해 허벅지 뒤쪽, 종아리를 지나 발끝까지 분포하고 있어 그 분포영역을 따라 통증 및 이상감각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이 느껴진다면 한 시라도 빨리 병원에 방문해 치료를 받아야한다.
화인통증의학과 분당서현점 최유준 원장은 “좌골신경통은 나쁜 자세, 장시간 앉아서 근무하는 것 등 그 원인이 매우 다양하다”며 “따라서 매일 꾸준히 운동을 하고 앉아 있을 때 바른 자세를 취해야 하며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기 위해 스트레칭을 자주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좌골신경통이 있을 경우 이것이 5번 디스크의 탈출로 인한 것인지, 이상근 증후군 때문인지 정확하게 감별해 이에 맞는 치료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최근 이러한 좌골신경통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화인통증의학과의 비수술적 통증치료인 DNA주사가 각광을 받고 있다. 기존의 주사치료가 염증과 현재 통증을 없애는 방식이였다면 DNA주사치료는 DNA로 세포증식을 시켜 약해진 근육과 인대를 단단하고 건강하게 재생시키는 치료다.
즉, 통증의 원인만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신경을 정상상태도 되돌리는 복원치료가 가능한 것이다. 수술이 아니기 때문에 부작용도 적고, 치료가 간단해 직장인들에게도 간단한 치료법으로 손꼽힌다. 특히 분당서현점 최유준 원장은 DNA 주사치료를 한 후 환자에게 원장이 직접 카이로프랙틱을 시행해 좌골신경통 치료율을 높이고 있다.
한편 화인통증의학과 분당서현점은 DNA인대성형클리닉, 척추신경성형클리닉, 거북목 증후군, 오십견-회전근개 손상클리닉, 스포츠손상클리닉, 관절염클리닉, 두통클리닉, 카이로프랙틱 등으로 환자들의 통증을 치료하고 있다.
박창식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