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김소림 학장은 “한국폴리텍Ⅱ대학과 인천캠퍼스는 최고의 잠재력을 가진 직업교육훈련의 유서 깊은 대학”이라며 “대학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일요신문]“우리 대학의 인적자원이나 실습용기자재는 세계 어느 나라와 비교하더라도 부족함이 없을 정도의 직업교육훈련 인프라를 잘 갖추고 있다. 이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역사와 전통으로 이루어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폴리텍Ⅱ대학 김소림 학장은 13일 일요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노후화된 시설을 증·개축할 수 있는 규제완화와 산재해 있는 교육시설에 대한 마스터 플랜을 만들어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기반만 조성하면 우리나라 직업교육훈련의 메카로서의 위상을 견지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학장은 “취임 후 한국폴리텍Ⅱ대학과 인천캠퍼스가 최고의 잠재력을 가진 직업교육훈련의 유서 깊은 대학이라는 것을 실감하고 있다”며 “따라서 대학발전을 위한 학장의 책임 또한 크다고 생각한다. 대학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김소림 학장과의 일문일답.
-한국폴리텍Ⅱ대학의 역할과 장점은.
한국폴리텍Ⅱ대학은 1968년 직업훈련교사 양성을 시작으로 50여 년간 고급기능인력과 창조경제에 이바지할 기술인력을 양성하는 대한민국의 대표 직업훈련대학이자 직업교육훈련의 메카이다. 한국폴리텍Ⅱ대학의 역할은 산업체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는 기술 인력을 양성해 산업사회에 배출하고 국가경제와 지역산업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교육훈련을 하는 기관이다.
우리 대학의 장점으로는 첫째, 졸업과 동시에 산업현장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교육훈련을 실시한다는 것이다. 신입생모집을 위한 면접 시 학력보다는 기술을 배워 평생 직업을 갖겠다는 의지를 가진 학생들에게 보다 나은 점수를 부여해 입학시키고 기술습득에 전력을 다할 수 있게 한다. 기술교육을 위한 교과편성은 국가직무능력 표준인 NCS를 적용해 매년 산업체의 요구기술이 반영될 수 있도록 수정·보완해 운영하고 있다.
이렇게 편성된 교과를 이수하기 위한 졸업학점은 타 전문대학 80학점에 비해 28학점이 많은 108학점을 졸업학점으로 하고 있는 것도 현장기술을 확실하게 익히기 위한 시간의 배려로 볼 수 있다. 전 교과의 60%이상을 차지하는 실습교과 수행을 위한 실습장비를 산업발전에 부응한 신기술장비와 장비별 실습인원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매년 10억여원 이상의 장비를 확보해 교육훈련에 임하고 있다. 또한 한국폴리텍Ⅱ대학의 학사운영은 우리 대학 교육모델인 FL(Factory learning)시스템을 적용해 운영하고 있다.
FL시스템은 크게 4가지로 소그룹 지도교수제, 기업전담제, 프로젝트실습, 현장실습으로 구분할 수 있다. 소그룹 지도교수제는 교수 1인당 15~20여명에 대한 신상상담, 인성지도 및 부진교과지도와 졸업 후 3년간 사후지도에 의한 교수-학생 간의 유대를 강화하는 것이다.
기업전담제는 교수1인당 10~15개 업체를 집중 관리함으로써 기업과 교수간의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기업으로부터는 기업에 필요한 기술을 교과편성내용에 적용토록 함과 동시에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며 대학은 우수학생을 기업에 취업시키는 제도를 말한다.
프로젝트실습은 1학년 2학기부터 3학기에 걸쳐서 운영되는 실습이다. 이는 전공실습에서 배운 기술을 전담기업체와 협의 하에 만들어진 프로젝트 과제를 수행하고 전공실습이 산업사회에서 적용되는 실제를 경험해 봄으로써 졸업과 동시에 산업현장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된다.
현장실습은 1학년 2학기와 2학년2학기에 시행되는 실습으로 1학년 2학기에는 1년 동안 습득한 이론과 실습교과가 산업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는가를 경험하고, 2학년 2학기 현장실습은 졸업과 동시에 현장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교과목으로 운영하고 있다.
둘째, 학기당 등록금이 타 전문대학에 비해 1/3~1/4 정도이다. 우리 대학의 등록금은 학기당 115만9000원으로 학비에 대한 부담감을 덜어주고 있다.
셋째, 취업률이 높은 대학이다. 최근 청년실업 문제가 심각하다. 우리 대학은 2014년 6월 1일 정보공시 취업률 86%로 전국 171개 전문대학 중 16위를 차지해 높은 취업률을 나타냈다. 이는 700명 이상 졸업자를 배출한 전문대학과 비교하면 취업률 전국 1위에 해당한다.
넷째, 재학생들에 대한 일학습병행제를 적용한 학사운영으로 대학은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을 가진 산업기술인을 양성하고 기업은 기업이 필요한 우수기술인을 적기에 채용할 수 있게 하는 일학습병행제 시행으로 대학과 산업체가 윈윈할 수 있도록 정부시책에 적극 부응하고 있다.
김소림 학장.
인천에서 태어나서 지금까지 인천에서 생활하고 있다. 학장으로 임용되기 전 인천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한국폴리텍Ⅱ대학을 알리고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되고 있으며 학장으로서의 역할에 더 큰 도움이 되고 있다.
학장 취임전에는 한국폴리텍Ⅱ대학이 부천소재 대학으로 알고 있었다. 지인들도 우리 대학을 부천소재 대학으로 알고 있는 분들이 많았다. 이는 대학의 홍보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향후 우리 대학의 우수성을 비롯해 인천에 소재한 한국폴리텍Ⅱ대학에 대한 홍보에 전력을 다할 생각이다. 2개월 여 기간 동안 8개 권역 대학과 24개 캠퍼스 중 한국폴리텍Ⅱ대학과 인천캠퍼스는 최고의 잠재력을 가진 직업교육훈련의 유서 깊은 대학이라는 것을 실감하고 있다. 대학발전을 위한 학장의 책임 또한 크다고 생각한다. 대학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인적네트워크 형성과 산학협력에 무게를 두는 이유는.
학장으로서 한국폴리텍Ⅱ대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 형성은 새롭게 개발하지 않더라도 제가 지금까지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활동하면서 쌓은 인맥과 기관들을 우리 대학에 적합하도록 그룹화해 분야별 협조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인적 네트워크 형성의 과제라 할 수 있다. 어렵지 않을 것이고 잘 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이 자리에서는 우리 대학이 지역산업사회와의 공조관계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 몇 가지만 말씀드리겠다. 한국폴리텍Ⅱ대학 산학협력단은 고용노동부의 국책사업인 NCS(국가직무능력표준)를 기반으로 HRD 사업, 한국형 듀얼공동센터, 도제지원특구센터 사업 등을 통해 근로자의 직무능력향상은 물론 기업에서 필요한 인력을 양성 배출함으로써 중소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인력 공금, 대기업과 중소기업 근로자간 지식정보 격차해소, 일자리창출을 통해 청년실업 해소 및 지역산업과 국가경제의 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지역산업계 수요를 반영해 대학에서 중소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재직자 직무능력향상훈련 프로그램을 개설해 우리 대학이 보유한 우수한 인력과 훈련장비 등을 활용하도록 적극 지원함으로써 지역사회 발전을 선도하는 대학으로 거듭날 것이다.
-향후 한국폴리텍Ⅱ대학의 청사진은.
한국폴리텍Ⅱ대학의 인적 자원이나 실습용기자재는 세계 어느 나라와 비교하더라도 부족함이 없을 정도로 직업교육훈련 인프라를 잘 갖추고 있다. 이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역사와 전통으로 이루어진 것이라 할 수 있다.
한국폴리텍Ⅱ대학은 노후화된 시설을 증·개축할 수 있는 규제완화와 산재해 있는 교육시설에 대한 마스터 플랜을 만들어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기반만 조성하면 우리나라 직업교육훈련의 메카로서의 위상을 견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이것이 임기 3년 동안 제가 이루어야 할 소임이라고 생각한다.
박창식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