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는 서울시가 이달 11일 현대차그룹으로부터 최종 제안서를 받았지만, 강남구를 제외한 채 23일 사전협상을 강행했다고 24일 주장했다.
서울시가 구와 협의 없이 종합운동장 등을 포함한 지구단위계획을 발표해 공공기여금을 다른 데 쓰려 한다는 것이다. 강남구는 현대자동차의 공공기여금은 한전부지 주변(영동대로) 개발에 최우선으로 사용돼야 한다고 밝혔다.
강남구는 “영동대로에 7개 광역대중교통 등 인프라가 조성될 예정인데, 이런 개발이 모두 별개로 추진된다면 최소 20년 이상 공사를 해야 한다”며 “심각한 교통난이 예상돼 영동대로 지하를 한 번에 개발해야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구는 “현대차그룹이 내놓을 공공기여금은 영동대로 지하 개발 초기에 필요한 자금으로만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강남구는 시가 강남구와 지역주민을 배제한 채 현대차그룹과 사전협상을 시작하고 협상조정협의회도 강행한 데 대해 “115층 규모에 달하는 개발구상안과 1조 7030억 원이란 공공기여금 규모를 언론보도를 통해 알았다”며 “지방자치의 기본 이념이 짓밟혔다”고 비판했다.
강남구는 현대차그룹의 공공기여금이 영동대로 개발에 최우선적으로 사용되지 않으면 시의 어떠한 사전 협의도 전면 거부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구는 국제교류복합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 무효확인 및 취소소송까지 제기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 23일부터 현대자동차그룹과 삼성동 옛 한전부지 개발사업(글로벌비즈니스센터)에 따른 사전 협상에 들어갔다.
현대차그룹은 건폐율 38.42%, 용적률 799%를 적용해 연면적 96만㎡에 전시컨벤션센터와 호텔 등으로 쓰일 62층 건물과 통합사옥으로 사용할 115층(최고높이 571m) 건물을 지을 계획이다.
이에 따라 현대차그룹은 서울시가 부지의 용도를 현재 제3종 일반주거지역에서 일반상업지역으로 변경해주면 부지 감정가의 36.75%(공공기여율), 약 1조 7030억 원을 공공기여금으로 내겠다고 제안했다.
민웅기 기자 minwg08@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