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미백…정력에도 좋아
프랑스인들은 예부터 딸기를 정력제로 여겨왔다.
△ 딸기는 모든 종류의 과일 가운데 유일하게 씨가 밖으로 돌출되어 나와 있다. 딸기 한 송이에는 평균 200개의 씨가 박혀 있다.
△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이라고 하면 대개는 오렌지를 먼저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딸기에는 오렌지보다 비타민 C가 더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딸기 100g에는 하루 필요량의 98%의 비타민 C가 들어있다.
△ 딸기는 장미과에 속한다.
△ 딸기를 오랫동안 신선하게 보관하려면 미리 씻어두는 것보다는 먹기 직전에 씻는 것이 좋다.
△ 잘 익은 딸기를 으깬 후 칫솔에 묻혀 치아를 닦으면 미백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는 딸기에 들어있는 산 성분 때문이다. 치아를 닦은 후에는 입 안의 산 성분을 제거하기 위해서 베이킹소다를 섞은 따뜻한 물로 충분히 헹군다.
△ 딸기는 칼로리(100g에 약 32칼로리)가 낮은 데다 미네랄, 비타민 등 영양가가 풍부하기 때문에 암, 염증, 신경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 딸기의 선명한 붉은색은 플라보노이드 성분 때문이다. 플라보노이드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심장동맥경화를 예방한다.
△ 딸기는 붉은색만 있는 것이 아니다. 흰색 딸기와 노랑색 딸기도 존재하며, 이는 Fra a1이라는 단백질이 적게 들어 있거나 또는 아예 없기 때문이다.
△ 파인애플 맛이 나는 ‘파인베리’는 생김새와 식감은 일반 딸기와 같지만 향은 파인애플에 가깝다. 과육은 흰색인 반면 씨는 붉은색으로 일반 딸기와는 정반대의 생김새를 하고 있다.
△ 고대 로마인들은 딸기가 우울증, 구취에 효과가 있다고 여겼다. 또한 열을 내리거나 졸도한 사람의 정신을 돌아오게 하는 데 사용했다.
△ 딸기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대표적인 과일 및 채소 10가지 가운데 하나다. 딸기를 많이 먹으면 안색이 밝아지는데 이는 피부의 각질과 불순물은 제거하고 모공은 조여주는 살리실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피부 미백 효과 뿐만 아니라 기미와 주근깨도 완화해준다.
△ 프랑스인들은 예부터 딸기를 정력제로 여겨왔다. 결혼식 날 신랑신부가 달콤한 크림 딸기 수프를 먹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김민주 해외정보작가 world@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