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 리크리홀딩컴퍼니
.
얼굴 여드름의 종류는 염증성 여부에 따라 화농성, 좁쌀여드름으로 나눌 수 있으며 여드름의 부위별 원인은 각기 조금씩 다르지만 과다 피지 분비로 인해 모공이 막혀 여드름이 발생하는 것은 공통적으로 해당되는 부분이다. 특히 얼굴 좁쌀여드름의 원인은 모공을 막는 피지와 각질에 의해 발생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여드름 피부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자극이 적은 폼클렌징으로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여드름 없애는 세안법으로 잦은 세안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스크럽제는 여드름피부를 자극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각질제거가 필요한 경우에는 알갱이가 든 것보다는 각질을 녹이는 기능이 있는 스크럽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보다 꼼꼼한 클렌징으로 모공 속 노폐물을 제거하고 싶다면 여드름 타올을 사용해 딥클렌징 효과를 누리는 것도 좋으며 세안 후에는 여드름피부에 효과적인 스킨, 로션을 사용해 피부를 정돈하고 수분을 공급하는 것이 좋다.
특히 성인여드름은 과다 피지 분비 이외에 각종 원인으로 인한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올바른 식생활과 함께 여드름피부에 좋은 스킨, 로션 등의 화장품을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 피부관리에 도움이 된다. 또한 여드름피부의 과다 피지 분비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피부의 수분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좋다. 보통 얼굴이 건조할 때 피지가 분비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피부의 수분밸런스를 맞춰주면 피지샘에서 피지를 만들어내지 않아 여드름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따라서 여드름피부에 효과적인 스킨, 로션과 함께 수분크림을 발라 피부에 충분한 수분공급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여드름흉터나 자국이 있는 경우에는 피부 재생효과가 뛰어난 수분크림을 사용하는 것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랭키닷컴 기능성화장품 1위로 선호되는 화장품을 판매하는 브랜드의 EGF 바머 크림은 과다 피지 분비를 컨트롤해 좁쌀, 화농성 여드름 피부관리에 효과적이다. 이지에프 바머 크림은 피부 겉의 번들거림과 피부 속의 건조함을 동시에 관리해 집에서 할 수 있는 여드름 관리방법으로 고려할 만하다. 또한 피부 장벽 강화에 도움을 주는 EGF(Epidermal Growth Factor)성분이 들어 있어 여드름흉터, 자국 개선에 효과를 기대할 만하다. 또한 이 수분크림에는 7가지 차 복합 추출물(7-Tea Complex)이 들어 있어 트러블 부위를 진정시켜 깨끗한 피부결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기초 스킨케어 후 효과적인 여드름피부 화장법은 유해성분이 없는 화장품으로 피부의 자극을 줄여 순한 메이크업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색조화장품에 들어 있는 유기화학, 색소 등의 성분은 피부에 자극을 주기 쉽고 여드름피부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천연 물질이 들어있는 화장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여드름피부 메이크업을 위한 비비크림이나 팩트는 유분기가 많지 않은 지성피부용 화장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김선중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