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국가산단 대형화물 운송로 위치도.
[일요신문] 창원시는 창원공단 조성이후 30년 이상 해결하지 못한 ‘창원공단~마산항 제4·5부두 간 대형화물 전용 운송로’ 확보 방안을 확정했다고 지난 1일 밝혔다.
시가 확정한 대형화물 운송로 확보 방안은 봉암교차로의 기존 구조물을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적현로~봉양로로 연결되는 기존 진입도로를 확장(11m→18m)해 일반차량 운행노선과 대형화물 운행노선을 완전히 분리하는 대형화물 전용 운송로를 확보하는 게 골자다.
시는 그동안 대형화물 전용 운송로 확보 방안을 찾기 위해 전문용역 기관에 용역을 의뢰한 바 있다.
교통전문 관계기관과 수차례의 협의를 거쳐 개선방안을 도출, 교통안전시설 심의 통해 최종 방안을 확정하는 등 기업의 대형화물 운송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
창원시는 창원공단 기업의 대형화물 운송 애로사항을 조속히 해결하기 위해 올해 12월부터 실시설계 및 도시관리계획 결정 용역을 착수하고, 내년부터 편입토지에 대한 보상협의 및 공사에 들어가 2017년에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창원시 관계자는 “이 사업이 완료되면, 창원산단 기업의 대형화물 운송 애로사항 해소 및 육상 물류비용 절감과 대형화물 운송에 따른 안전사고 위험성도 많이 해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하용성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