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운슬러 조루는 젊은 남성들에게 주로 많이 나타나는데 성 경험과 테크닉이 부족한 것도 한 원인이지만 대개의 경우 신체적, 정신적 이상이 주 원인이다.
대개 머리를 너무 쓰거나 스트레스가 장기간 지속되어 심장과 소화기계의 기와 혈이 모두 부족하여 이성과 접한 즉시 조루한다. 가슴이 뛰고 몸도 노곤하며 머리도 맑지 않고 꿈도 많다. 건망증이 심하며 몸도 마르고 얼굴도 윤기가 없이 꺼칠하다. 대변은 무르고 혓바닥 가장자리에 톱니 모양의 잇몸 자국이 있다. 맥은 가늘고 연하다.
그의 아내는 매우 개방적이고 이해심이 많은 여자로 남편을 안심시켰지만 정작 본인이 부끄러워하고 초조해 하며 두려움을 갖기 시작했다. 퇴근 뒤 집에 들어가기가 무섭고 부끄럽고 불면에 시달리고 있다고 했다.
진찰을 해보니 성기능장애의 일반적 증세와 같았고 다른 질병을 앓은 적은 없었다. 다만 결혼 전에 오랫동안 수음을 한 경험이 있었다. “잠이 안 와서요”라는 게 그의 변명이었다.
병세를 판단해 보니 신음이 훼손되고 허해서 정실을 가두는 기능이 조정능력을 잃은 상태였다. 심과 신의 교통이 이루어지지 않아 나타나는 조루였다.
한방에서 조루증 치료는 발기의 매커니즘을 순리에 따라 치료한다. 신장은 정을 저장하고 생식을 주관하여 정관의 개폐를 담당하는 것이므로 신장의 음양이 조화로워야 한다. 정액의 저장과 배설이 정상적으로 행해져 저장해야 할 때 저장하고 배설해야 할 때 배설할 수 있다. 만약 음양의 평형이 깨지면 정관을 열고 닫는 기능이 정상적으로 발휘되지 못해 정액이 견고히 저장되지 못해 사정을 조절하지 못해 조루가 발생한다.
그래서 먼저 신을 보익하고, 심을 안정시키며 음을 북돋우고 모으는 처방을 했다. 약을 먹고 보름쯤 지나자 병세가 좋아지기 시작했다. 하지만 발기 지속 시간이 너무 짧아 30초를 넘기지 못했다. 그러나 그 정도 만으로도 환자는 어느 정도 자신감을 얻은 듯했다.
다시 한 달쯤 지나자 증세가 그게 좋아져 성교 시간이 2~3분에 이르렀다. 그리고 마침내 2개월 뒤에는 정상적인 성교를 할 수 있게 되었다.
보통 한방 조루증 치료는 위의 약물요법과 동시에 음경의 해면체와 근육, 신경, 혈관을 이완 수축 단련시키는 음경 단련 요법으로 치료한다. 이런 치료와 함께 조루증을 방지하는 성 테크닉도 함께 부부생활에 적용하면 더욱 치료에 도움된다. 옛 의서 ‘현녀경’에서 말하는 팔천이심법을 현대화한 요법이 있다. 이 신 팔천이심이란 8번은 얕게 2번은 깊게 삽입하여 사정감을 늦추는 요법 등이 있다.
다각적인 조루증 치료법은 조루증은 물론 동시에 정력도 회복된다. 조루증을 질병으로 인식하고 치료에 임하는 자세가 남성의 정력을 지키는 지름길임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 02-548-9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