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재정운용현황 및 지역현안사업 등 7건 특수 공시
번 공시되는 내용은 결산규모, 재정여건 등 일반적인 재정운용현황과 함께 지역 특성을 반영한 지역현안 및 주민숙원사업이다. 지난 8월 30일 지방재정공시 심의위원회에서 심의·의결됐다.
2015년도 해남군 살림규모는 7천331억원으로 전년대비 382억원이 증가했고, 이중 자체수입은 494억원, 의존재원은 4천542억원, 보전수입 및 내부거래는 2천295억원으로 나타났다.
군은 자체 세입보다는 의존재원이 월등히 많아 재정자립도가 낮은 실정이지만 중장기적으로 기업도시 건설, 화원산단 조성, 땅끝해남 식품특화단지 조성 등 민간 유치를 통해 자체세입이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지역현안사업 중 2015년도를 기준으로 완료됐거나 추진 중에 있는 사업 중 주민 관심도가 높은 수급자 감면신청 원스톱 서비스 제공, 해남읍 5일시장 주변 제2주차장 조성, 명품대회 및 전지훈련팀 유치로 스포츠산업 육성, 땅끝해남 식품특화단지 조성사업 등 7건을 특수공시로 선정해 공개했다.
재정공시의 자세한 사항은 해남군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강인석 군 예산팀장은 “재정운영의 책임성과 투명성을 확보해 나가기 위해 군민들에게 전년도 재정운용 결과와 관심사항 등을 공개하고 있다”며 “군민 누구나 군 재정운용을 쉽게 확인하고 군정에 적극 참여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ilyo66@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