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2014년 5월 이후 28개월 만에 처음으로 플러스 성장이다.
그동안 경북도 수출은 브렉시트, 유가하락, 엔저, 세계경기 침체 등 대외적 요인과 구미공단의 전자제품과 포항의 철강제품의 국제경쟁 심화 등으로 인해 수출 감소가 지속됐다. 하지만 8월부터 다시 반등의 기미를 보이고 있는 것.
경상북도 월별 수출증감율 추이
수출 증가요인으로는 도내 수출주력품목인 평판디스플레이제품의 국제공급량 축소에 따른 단가 상승, 고가제품인 칼라TV의 수출단가 상승, 중소기업 수출주력품목인 자동차부품의 수출증가, 중국, EU, 미국 등 주요 철강생산국의 구조조정에 따른 철강제품의 국제가격과 원료가격 상승 등을 꼽을 수 있다.
품목별 수출 현황을 보면 전체 수출에서 상위 10개 품목이 전체 수출의 61%를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수출증가품목은 평판디스플레이가 5억달러로 전년동기 대비 15.8%가 증가했다. 칼라TV는 1337%가 증가한 1억8800만달러, 냉연강판은 8.5%가 증가한 1억6700만 달러, TV카메라와 수상기는 6196%가 증가한 1억5700만달러를 기록했다. 아연도강판과 자동차부품의 경우 각각 27.4%와 16.8%가 증가한 1억2900만달러, 1억1500만달러를 기록했다.
도는 하반기 수출확대를 위해 전방위적 수출지원마케팅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이달부터 연말까지 총 16회의 무역사절단(중동아프리카, 북미, 남유럽 등)과 전시박람회(상해 인터텍스타일, 홍콩메가쇼, 섬유기계전시회 등)를 비롯해 무역실무교육과정 등을 추진 중에 있다.
도 장상길 일자리민생본부장은 “국내·외적으로 어려운 수출환경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 수출확대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수출증대에 힘써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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