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어 현장주문 392만불, 상담·계약추진액 8193만불 달성
경북도는 지난 10~12일 마닐라 시내 고급백화점(SMX)에서 ‘한국우수상품전’을 열었다고 15일 밝혔다. 최근 고도성장의 영향으로 소비재시장이 활기를 띄고 있는 필리핀을 공략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번 행사는 경북도가 주최한 전국단위 전시회로서 필리핀 한인무역협회(OKTA)의 도움을 받아 경북의 중소기업 30개사를 포함해 모두 37개사가 참여했다.
첫날 개막식에는 필리핀 농림수산부 차관과 재무부 차관 등 현지 주요인사와 한인들, 필리핀 바이어 등 200여명이 참석해 축하를 하는 등 한국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도에 따르면 기술이 우수한 경북제품 위주로 참가한 업체들은 열띤 판촉활동을 펼쳐 행사기간 현장에서 14개사가 392만 달러를 주문받는 등 이번 행사를 통해 필리핀 진출 기반을 다졌다. 현지를 직접 찾아온 바이어와 502건 6310만 달러 규모의 상담도 실시했으며, 1883만 달러 정도는 이른 시일 내에 계약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이번 상품전에서 성주의 J사의 경우 현지 팥빙수 프랜차이즈에 연간 1000만개 이상의 플라스틱 용기를 공급하기로 했고, 성인용 기저귀를 취급하는 칠곡 P사는 필리핀 전국 90개 종합병원 납품과 독점계약 건을 확정했다. 이외도 필리핀 화장품유통바이어가 현장에서 구미 M사의 마스크팩 3만장을 주문했고, 글로벌 무역업체는 경산 B사의 헤어염색제품에 큰 관심을 보였다.
아울러 필리핀 화장품협회 회원사 20명이 방문해 200만 달러에 달하는 마스크팩과 크림을 주문하기도 했고, 전시장에서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은 표고버섯, 배즙, 밥소스, 명이나물 등은 현장에서 1만 달러 이상의 판매성과를 거두는 등 경북도 제품의 우수성을 입증했다.
도 장상길 일자리민생본부장은 “필리핀은 공산품과 소비재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한국 기업들의 성공적인 현지진출 가능성이 높다”라며, “2012년부터 매년 6~7%대의 고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필리핀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기 위해 수출지원 전략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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