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인천공항 증가세 두드러져
이는 하루 평균 2018대가 운항된 셈이다.우리나라 공항을 이용해 국제구간을 운항하는 교통량이 지난해 대비 12.6%(39만6937→44만8145대) 증가했다. 국내구간도 4.4%(23만3123→24만3975대)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연중 우리나라 하늘이 가장 붐볐던 시간대(Peak time)는 오전 10시였다. 시간당 평균 147대가 운항했다. 인천공항의 경우는 오후 3시가 가장 붐비는 시간대로 평균 59대가 운항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 10년간 항공교통량은 2009년 글로벌 경제위기로 인한 일시적 감소를 제외하고 연평균 5.6%의 증가 추세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최근 5년간(12년~16년)은 연 7.6% 증가해 세계교통량 평균 증가 예측치(4.7%)를 훌쩍 뛰어넘었다. 국내외 여행수요가 집중된 김해접근관제소는 교통량이 전년 대비 14.1%,인천관제탑은 10.9%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또 훈련항공기의 운항이 증가함에 따라 이들 훈련기가 주로 이용하는 공항의 관제탑(여수, 무안, 울진)의 교통량이 전년 대비 각각 41.2%, 31.1%, 10.2% 큰 폭으로 늘었다.전반적으로 전년 대비 월별 교통량이 증가했다. 특히 6월~8월에는 메르스 기저효과, 휴가철 여행객 증가 등의 영향으로 증가폭이 확대됐다.
세계 항공시장 전망보고서(Airbus, Flying by Numbers 2016-2035)는 앞으로 20년간 세계항공 교통량이 연 4.7% 증가(아태지역 5.5%)하고 2035년도까지 2배가 될 것으로 예측했다.
국토부는 주변국과의 경쟁 심화, 환율 변동성 등 우리나라 항공교통량 변수에 불확실한 점이 있으나 대체공휴일 시행, 단거리 관광수요 지속 확대 등 여러 증가요인이 있어 당분간 상승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국토부 관계자는“중국‧일본 등 주변 국가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서 항공로 개선, 공항 수용량 증대를 통해 항공안전 확보와 효율적인 항공교통흐름 관리에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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