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활력 제고위해 예산 80% 상반기 조기집행
국토기술분야 1887억, 교통기술분야 1904억, 기반구축분야 947억 등이 투입된다. 이는 지난해 예산에 비해 6.3% 증액된 것으로 7대 신산업 육성, 해외건설시장 개척 예산 등이 대폭 증대됐다.
자율주행차, 드론, 공간정보 등 미래 성장동력을 확충하기 위해 866억을 교량・터널 등 메가스트럭쳐, 초고층빌딩 등 해외 건설시장 개척을 위한 고부가가치 기술개발을 위해 262억을 투입한다.
또 스마트 공동주택 헬스케어 기술, 국토공간정보 빅데이터 분석기술 등 26개 과제에 991억을 수재해 예방, 재난재해 대비 시설물 관리 등 기반시설 안전 강화를 위해 1088억을 파리기후변화협약에 대응하기 위한 건축물에너지 저감기술 등 온실가스 감축기술 촉진을 위해 426억을 투입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중소 노후교량 장수명화 요소기술 실증 및 최적화 연구, 10m급 대공간 한옥 설계· 시공 기술 개발, 택배차량용 하이브리드 트럭 개발 등 32개 과제에 328억을 투입 신규과제로 추진할 계획이다.
극한상태 구조 특성 실험시설, 기후변화 대응 다환경 실험시설 등 총 2종의 실험 인프라 시설도 새롭게 확충(기존 6종 → 8종) 된다.
R&D 예산투자 및 신규과제 추진은 경기여건을 고려해 상반기 80%(3790억)을 조기 집행해 경제 활성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4차 산업혁명 등 기술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체계적인 R&D수행을 위해 10년 단위의 중장기 R&D 로드맵인 ‘국토교통과학기술 연구개발 종합계획’수립에도 본격 착수한다.
이를 위해 오는 24일 오전 10시 서울 양재동 The-K 호텔에서 산・학・연・관 전문가 100여명이 참석하는 8개 분과 합동 워크숍을 개최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전문가 의견수렴 등을 거쳐 금년 중 종합계획을 확정·발표할 계획”이라며“ 종합계획이 수립될 경우 향후 10년간의 미래변화를 고려해 보다 체계적으로 R&D과제를 발굴·추진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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