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주유소 여부나 주유소 소재지 등의 요인과 관계없이 알뜰주유소의 가격경쟁력이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
유가 인하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된 한국자영알뜰주유소협회 정원철 회장
[경주=일요신문] 김재원 기자 = 지난해 휘발유와 경유의 판매가격이 가장 저렴한 주유소는 셀프주유소이면서 전자상거래를 활용하고 있는 알뜰주유소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는 전국 1만 1932개 주유소를 4개 유형, 16개 그룹으로 분류하여 주유소 유형별 및 그룹별 2016년 석유제품 평균 판매가격을 조사했다.
2016년 석유제품 평균 판매가격(휘발유 1402.6원/ℓ, 경유 1182.5원/ℓ) 대비 주유소 유형별 가격 차이를 분석한 결과, 휘발유‧경유 모두 알뜰주유소가 전국 평균가격보다 31.8원/ℓ저렴하여 가격 차이가 가장 크고 셀프주유소(휘발유 △26.1원/ℓ, 경유 △25.8원/ℓ), 전자상거래 활용 주유소(휘발유 △22.5원/ℓ, 경유 △21.9원/ℓ), 지방 소재 주유소(휘발유 △8.2원/ℓ, 경유 △7.9원/ℓ) 순으로 평균 판매가격 대비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4개 유형별로는 알뜰주유소(非알뜰주유소보다 휘발유 △35.1원/ℓ, 경유 △35.1원/ℓ), 셀프주유소(非셀프주유소보다 휘발유 △32.4원/ℓ, 경유 △32.0원/ℓ), 지방 소재 주유소(수도권 소재 주유소보다 휘발유 △29.7원/ℓ, 경유 △28.7원/ℓ), 전자상거래 활용 주유소(전자상거래 未활용 주유소보다 휘발유 △25.1원/ℓ, 경유 △25.9원/ℓ) 순으로 가격인하 효과가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주유소의 유형(알뜰/非알뜰 등)에 따라 석유제품을 저렴하게 공급받는 주유소가 가격인하 여력이 높고 인건비‧임차료 등 고정비성 판매관리비 부담이 적은 주유소가 판매가격이 낮음을 보여준다.
4개 유형을 조합한 16개 주유소그룹 중 판매가격이 가장 저렴한 그룹은 셀프주유소이면서 전자상거래를 활용하는 지방 소재 알뜰주유소로서, 전국 주유소 평균가격 대비 휘발유는 52.0원/ℓ, 경유는 52.3원/ℓ저렴하고 가장 비싼 그룹(非알뜰‧非셀프‧전자상거래 未활용‧수도권 소재) 대비 리터당 93~96원(휘발유 92.8원/ℓ, 경유 95.5원/ℓ) 저렴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가격이 저렴한 상위 그룹 주유소(非수도권 3.0%, 수도권 1.6%)는 모두 알뜰주유소로 나타나 셀프주유소 여부나 주유소 소재지 등의 요인과 관계없이 알뜰주유소의 가격경쟁력이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소재지에 따른 유형별 가격 인하효과를 보면, 비수도권에서는 셀프주유소의 가격 인하 효과가 크고 수도권에서는 알뜰주유소의 가격 인하 효과가 가장 뚜렷하게 나타났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주유소 유형별 판매가격 분석 결과 “알뜰주유소, 전자상거래 등 석유유통정책이 석유시장의 경쟁촉진과 가격 인하에 기여하고 있음이 실증적으로 확인되었다”고 평가하면서 “「경쟁 촉진을 통한 석유가격 안정」을 위해서 앞으로 알뜰주유소의 가격경쟁력 강화, 전자상거래 활성화, 석유제품 가격공개 확대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원철(경주 용강주유소 대표) 한국자영알뜰주유소협회장은 “알뜰주유소는 산업통상자원부가 물가안정, 석유 유통시장 구조 개선을 목적으로 2011년 12월 1호점에 이어 2014년 3월 1040호점이 문을 열고 독과점 유류유통 구조 변화에 새바람을 불어 넣으면서 정유사들도 시장 자율경쟁 체제로 변화시키면서 유가인하는 물론, 국가 물가안정에 기여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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