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앗단계 권역별 교육…16일까지 시군에 신청
교육은 1차 동부권의 경우 26일 순천 사회적기업 해피락과 27일 순천 용오름마을에서 실시한다.
2차 서부권은 29일 전남도청 수리채와 30일 무안 약초골한옥마을에서 이틀 과정으로 진행된다.
교육 첫 날은 △마을공동체 만들기의 이해 △마을공동체에서 신뢰의 중요성 △도시형‧농촌형 마을 운영사례 △마을리더 사례 등을 통해 마을공동체 갈등, 주민과의 소통 등 전반적 이해를 돕고, 나아가 마을 자원과 활용 방안을 교육한다.
둘째 날은 우수마을을 직접 방문해 공동체 만들기 사례 공유, 마을을 둘러본 후 체험행사 참여, 전남 마을공동체 만들기의 방향 및 지원센터 소개 등으로 진행된다.
교육에 참가하려면 마을별 3인 이상의 주민이 신청해야 하며, 시군 공무원이나 추후 마을활동가 교육 참여를 희망하는 도민은 개인별 신청도 가능하다.
신청은 해당 시군 또는 마을지원센터에 문의 후 해당 시군에 16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3인 이상 수료한 단체에는 전라남도 마을공동체 만들기 소규모 공모사업 신청 시 가점이 부여된다.
마을활동가 교육을 희망하는 사람은 이 과정을 선행학습으로 이수해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전남도 자치행정과 마을공동체팀이나 전남도 마을공동체만들기 지원센터 교육홍보팀에 문의하면 된다.
ilyo66@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