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산수박 정보화마을 ‘역량상승 우수마을’ 선정
18일 북구에 따르면 행정자치부가 전국 334개 정보화마을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6 정보화마을 운영평가’에서 북구 금곡동에 위치한 무등산수박 정보화마을이 광주 지역에서는 유일하게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평가는 ▲지역경쟁력 강화(소득증진) ▲지역공동체 활성화(지역홍보) ▲정보격차 해소 등 3개 분야 11개 지표에 대해 정량평가와 정성평가로 이뤄졌다.
이에 북구는 소득증진, 지역홍보, 홈페이지 운영, 마을주민교육 등 평가항목 전반에서 고루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전년 대비 성장폭이 전년도 전국 상위 25%에서 상위 9%로 크게 올라 역량상승 우수마을로 선정됐다.
특히 무등산수박 온·오프라인 판매, 농산물 수확(옥수수, 감자, 고구마 등) 체험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올해 2억 2천여만원의 소득을 올리는 등 지난해와 비교해 30% 이상 주민 소득 증진에 기여한 점이 높은 평가로 이어졌다.
‘무등산수박 정보화마을’은 농촌형 마을정보콘텐츠 구축․운영으로 지역 대표 특산품인 ‘무등산 수박’의 전국 판로를 개척해 연간 2억여원의 판매수익을 올리고 있다.
‘삼색포도따기’, ‘주말농장’ 등 다양한 농촌체험 프로그램 운영으로 도심 속 농촌 체험학습의 장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또 국궁 체험,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사업과 함께 온라인 전자상거래를 확대 운영하는 등 마을공동체의 소득 창출과 주민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
한편 북구는 무등산 수박 정보화마을(금곡동 소재), 일곡그린큰숲 정보화마을(일곡동 소재) 등 2개의 정보화마을을 운영하고 있다.
ilyo66@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