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설계 공모전은 루원시티 도시개발사업 구역 내 남북을 연결할 입체보행데크를 조성하고 광역교통(BRT, 지하철) 이용객의 편의성 증진과 다양한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될 인천의 대표적인 랜드마크를 목표로 하고 있다.
설계 공모전은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진행하며 2017년 8월 18일까지 응모작을 접수한 후 심사위원의 심사를 거처 2017년 10월 입상작을 발표할 예정이다. 최종 당선자 1명에게는 실시 설계권(5억9,300만원)이 주어지며 우수작과 장려작에게는 각각 2천만 원과 1천만 원의 상금이 지급되게 된다.
설계 공모전에는 엔지니어링산업진흥법령에 의한 건설부문(도시계획, 구조, 토질․지질, 조경)을 엔지니어링사업자로 신고를 필한 업체이거나 기술사법령에 의한 건설부분(도시계획,구조, 토질․지질, 조경)에 기술사사무소를 등록한 업체면 응모가 가능하다.
루원시티는 지난 10년의 역경을 이겨내고 2016년 12월 착공해 전체 매각용 토지의 42%를 매각하며 투자가치가 확실한 사업지역으로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다. 청라국제도시와 가정지구로 연결되는 수도권 서북부지역 중심에 자리하고 인근에 기존 시가지의 탄탄한 배후상권을 포함하고 있으며 인천국제공항 28분, 여의도 25분, 일산 20분, 강남 50분 등 수도권 주요 지역과 1시간이내에 연결이 가능한 최고의 입지조건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인천종합안전체험관(사업비 340억 원) 및 인천시 제2청사가 계획돼 행정과 교통, 상업의 복합도시로서의 기능을 담당할 루원시티라는 도시의 가치와 비전을 구현할 핵심시설로 도시를 실체화 시키는 사업으로 기대된다.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