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저 이용 하이브리드 융복합기술 개발 등 공로
김종도 교수
대한용접․접합학회 학술상은 국내외 용접과 접합 분야 학문발전에 크게 기여한 학자에게 수여하는 것으로 관련분야의 연구자들이 가장 영예롭게 여기는 상이다. 김종도 교수는 학술상과 함께 순티타늄 친환경 생체재료의 레이저 융복합 기술개발의 공로로 ‘논문상’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김종도 교수는 레이저 빔에너지를 이용한 용접․접합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로 지난 2003년 세계 3대 인명사전인 미국 마르퀴즈 후즈 후 인더월드(The Marquis Who’s Who in the world) 및 영국 IBC(International Biographical Centre)의 유명과학자 인명사전에 등재됐다. SCI급 논문을 비롯해 국내외 각종 학술지에 150여편, 국내외 학술대회에 240여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알기쉬운 용접ㆍ접합공학」「레이저 가공의 실무(제2판)」등 20여권을 저서를 발간했다. 지난 11월 2일에는 대한기계학회 총회에서도 논문상을 수상했다.
김 교수는 레이저 하이브리드 융복합 가공, 레이저 열처리와 클래딩 공정시의 결함제어 등의 분야에서 독보적인 연구업적을 쌓는 등 국내외 레이저산업의 토대를 다졌다. 최근에는 대형크루즈선박과 특수선, 원자력시설과 수중구조물에 대한 융접합 및 해체기술에 대한 다양한 성과를 내고 있다.
김종도 교수는 “용접기술이 적용되지 않는 구조물을 생각할 수 없듯이 다양한 분야에서 용접·접합기술의 연구성과가 활용되고 있다”며 “첨단 융복합 공학기술분야에서 세계적 경쟁력을 더욱 키워야 한다는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