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새 도래지 파괴하는 형산강의 인도교와 가동보 공사도 중단해야
“수은이 오염된 형산강에서 어떻게 면허시험장을 운영한다는 것이냐?”며 “철새도래지에 인도교와 가동보를 짓겠다는 것도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포항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경북 포항시는 지난 16일 ‘구무천 생태복원 전문가 그룹’ 대책회의를 열어 하천복원정밀조사계획과 안정화제 시범사업에 대한 논의 후 형산강 수상레저타운과 가동보, 인도교 공사현장을 방문했다.
수상레저타운은 지난 11월과 12월에 조정면허시험장 운영허가를 받아놓은 상태이고 포항시는 올해부터 본격적인 운영을 위해 전문가의 의견을 구한 것이다.
수상레저타운은 수은오염이 가장 심각한 곳으로 밝혀진 구무천 바로 맞은편 강변에 위치해 있는데, 포항시는 그동안 수차례의 형산강 수질검사를 통해 이상 없음을 확인하고 조정면허시험장 운영허가를 추진해 왔다. 그러나 이것은 현재의 문제가 수질이 아니고 퇴적물에 있다는 사실을 외면한 채 면허시험장 운영에 급급한 포항시의 조급증과 안전 불감증을 드러내는 일이라는 것.
하천바닥이 수은에 심각하게 오염되어 있는데 수상레저라는 이유로 괜찮다는 것은 누가 봐도 설득력이 없다는 지적이다. 그동안 수질검사 결과를 발표한 것이 결국 수상레저타운 운영을 위한 사전작업용이었나 싶은 의구심도 가지게 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섣부른 시설운영이 장차 더 큰 불신과 화를 초래할 수도 있어 포항시는 하천퇴적물의 수은오염문제를 수질의 양호함과 비교하는 꼼수를 쓰지 말고 조정면허시험장 운영시기를 형산강 수은오염 문제가 해결된 후로 무기한 연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포항환경운동연합은 “매년 140여종, 겨울철에는 60여종, 천연기념물이 17종이나 찾아오는 철새들의 보금자리를 보여주기 위해 형산강에 철새 탐조대를 만든 후에 새들을 쫓아버린 포항시의 대책 없는 행정은 주민들에게도 원성을 샀다”고 지적했다.
“국토부의 소관으로 발뺌해 온 포항시가 구무천 전문가 그룹회의의 안건으로 채택해 현장방문을 추진한 일은 그나마 고무적이지만 이것을 포항시가 아전인수 격으로 해석해 향후 전문가의 의견을 구한 후에 공사를 강행한다는 입장이라면 참으로 곤란하며 국내외에서 알 만한 사람은 다 안다는 형산강 철새도래지를 파괴한 포항시는 그 책임을 져야 하고 이제부터라도 재자연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따라서 형산강 효자1지구 하천환경정비사업 명목으로 추진하고 있는 형산강 인도교와 가동보 공사는 중단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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