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자료는 유아의 눈높이에 맞춘 놀이의 방향과 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며,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통한 유아의 놀 권리 재조명과 교육과정 정상화를 강조하고 있다.
‘놀이 2017 놀이로 유아교육 본질 찾기’는 총 3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장 교원의 이해를 돕기 위해 2월부터 7월까지 연수를 실시 할 예정이다.
▲Ⅰ장‘놀이의 온도’는 놀이에 대한 유아와 교사의 인식 차이를 다루었으며, ▲Ⅱ장‘놀이 속 발견’은 놀이의 요소와 놀이를 통한 배움이 무엇인지에 중점을 두었고, ▲Ⅲ장‘놀이의 실천’은 놀이중심 교육의 방향과 실천 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이 자료는 경기도교육청 홈페이지/통합자료실/유아교육과/자료실에서 내려 받아 활용할 수 있다.
경기도교육청 김정례 유아교육과장은 “이 자료는 놀이와 방향을 놀이 주체자인 유아로부터 찾으려는 실천적 노력에서 출발했다.”면서, “이 자료를 통해 유아중심ㆍ놀이중심 교육에 대한 중요성과 가치가 교육현장에 널리 확산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교육지원청 방과후학교지원센터 업무 담당자 협의회 실시
방과후학교지원센터 업무 담당자 협의회
[수원=일요신문]김장수 기자= 경기도교육청은 31일 경기도교육청 북부청사에서 ‘교육지원청 방과후학교지원센터 업무 담당자 협의회’를 실시했다.
이번 협의회는 학생 맞춤형 방과후학교 및 돌봄교실 운영을 지원하고자 마련했으며, 25개 교육지원청 방과후학교지원센터 업무 담당자 75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방과후학교 및 초등돌봄교실 운영 계획, 미래형 돌봄교실 공모사업, 국정과제 관련 온종일 돌봄사업 등을 안내했다.
방과후학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응하는 실험․실습, 토론, IT 중심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학생 주도 동아리 연계형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할 계획이다.
돌봄교실 주요 내용은 ▲학생의 창의성 계발을 위한 지역자원 활용 프로그램 운영, ▲ 지역 간 돌봄 수요 불균형 문제 해결하기 위한 지역연계형 돌봄교실 확대 운영, ▲미래형 돌봄교실 공모사업, ▲국정과제 관련 온종일 돌봄사업 안내 등이다.
방과후학교 운영과 관련된 자료 일체는 경기도교육청 방과후학교종합지원센터에서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다.
# 사랑의 헌혈’행사
사랑의 헌혈’행사
[수원=일요신문]김장수 기자= 경기도교육청은 31일 북부청사에서‘사랑의 헌혈’행사를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전국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수혈용 혈액부족의 어려움을 돕기 위해 북부청사에서 근무하는 전(全)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북부청사 직원들은 연이은 한파에도 불구하고, 대한적십자사 도움으로 마련한 장소를 찾아 자발적으로 헌혈에 임했다.
이석길 제2부교육감은 “헌혈은 누군가에게 생명과 희망을 줄 수 있는 뜻깊은 봉사의 실천”이라며, “이번 행사가 혈액의 안정적 공급을 위한 헌혈문화 확산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