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이소’ 농특산물 쇼핑몰 3년연속 대상, ‘데일리’ 과수통합브랜드 2년연속 대상
[안동=일요신문] 최창현 기자 = 경북 농특산물 전문쇼핑몰 경북 고향장터 ‘사이소’와 경북과수통합브랜드 ‘데일리’가 24일 열린 ‘2018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사진=경북도 제공)
경북도에 따르면 2016년부터 3년 연속으로 지역온라인 쇼핑몰 브랜드 부문에서 대한민국대표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사이소’는 모든 평가항목에서 타 지자체 쇼핑몰 브랜드에 비해 경쟁력에서 비교우위를 보였다.
‘데일리’의 경우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으로 과실공동브랜드 부문에서 대한민국대표브랜드 대상을 수상했는데, 타 브랜드에 비해 월등히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며, 철저한 품질관리 시스템을 구축한 결과가 소비자에게 높은 신뢰를 준 것으로 나타났다.
‘사이소’는 ‘사다’라는 표준어의 경상도 사투리로, 경북고향장터를 친근하면서도 쉽게 부를 수 있고 사이트의 성격을 잘 나타내고 있는 경북 농특산물 온라인 쇼핑몰이다.
도는 도내 우수 농산물을 소비자에게 직거래로 팔기 위해 2007년 개장 이후 사이소 데이, 명절할인, 농가 체험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으로 수요층 저변확대에 힘쓰고 있다.특히 자율리콜제도 확대 운영, 부실 농가 퇴출제 등 지속적인 입점농가 관리로 농특산물 품질향상과 사후관리에 철저를 다했다. 그 결과 쇼핑몰 개장 첫해 1억9000만원의 매출 이후 11년만에 온·오프라인을 통해 30배 이상의 매출을 올렸다.
‘데일리’는 도내 군소 브랜드 간 경쟁을 완화하고 과수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2016년부터 시군 단위 브랜드를 통합하고 공동선별을 통해 상품성이 우수한 과실만 데일리 브랜드로 출하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사과, 복숭아, 자두, 포도 등 4개 품목에 대해 마케팅을 추진한 결과 470억원의 매출을 올린 것.
최근 ‘데일리’는 대형유통매장과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 ‘사이소’내 전용관도 개설해 소비자가 쉽게 데일리를 접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2006년 제정된 대한민국대표브랜드 대상은 16세 이상의 소비자를 대상, 브랜드 차별화와 신뢰도 등 총 7개 평가항목에 대한 온라인 설문조사 후 인증심사 등을 통해 선정된다. 수상 특전으로 브랜드 홍보, 대한민국대표브랜드 대상 엠블렘 사용권한 부여, 상패와 상장을 수여한다.
경북도 김주령 농축산유통국장은 “앞으로도 농특산물 거래에서 생산자에게 이익이 많이 돌아가고 소비자는 경북의 우수한 농특산물을 구입할 수 있도록 힘써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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