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공부 모습
김해시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은 최근 발표된 2018년 제1회 검정고시 결과 꿈드림에서 학습지원을 받은 학교 밖 청소년 응시생 46명 중 45명이 합격해 97%의 합격률을 보이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센터는 창원시에서 시험을 치룬 만큼 청소년들이 검정고시 시험 응시에 불편함이 없도록 시험당일 시험장까지 차량을 지원하고 간식과 점심도 제공하는 등 만전을 기했다.
꿈드림 사업은 여러 가지 사정으로 학업을 중단한 청소년들의 학업복귀와 자격증 취득을 통한 사회 진입을 돕고 지원하는 학교 밖 청소년 통합지원 프로그램이다.
학교라는 울타리를 벗어난 청소년들에게 교육, 상담, 취업 및 자립 등을 지원하며 학교 밖 청소년들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도와주고 검정고시 공부방 이외에 바리스타 직업체험, 텃밭 가꾸기, 우쿨렐레 등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꿈드림 사업은 관내 만9세~만 24세 학교 밖 청소년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궁금한 사항은 김해시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해시청소년지원센터 류정옥 소장은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검정고시 공부방을 운영해 검정고시를 준비하는 학교 밖 청소년들이 경제적·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지 않게 도움을 주고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전국 최초 실시간 수질검사 표시되는 음수기 도입
스마트 수돗물 음수기 음용 모습
김해시는 16일부터 모니터에 실시간 수질검사 결과를 표시하는 ‘스마트 수돗물 음수기’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민원인들이 많이 방문하는 본관 이든카페, 민원청사 민원실을 비롯해 수돗물을 생산·보급하는 상하수도사업소 담당부서 등 총 5개소에 우선적으로 스마트 수돗물 음수기를 도입한다.
스마트 수돗물 음수기는 탁도, 잔류염소, 수소이온농도, 총용존고형물 등 4개 항목이 음수기 내부에 설치된 수질측정기계에서 실시간으로 수질검사를 실시해 그 결과가 모니터에 표시되며, 수돗물을 먹는 사람들은 수질검사 결과를 직접 확인하고 마실 수 있는 시스템이다.
그리고, 저수조(탱크) 담수 공급으로 염소 저감을 통한 음용감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야간․휴일 등 미사용 시 자동 배수․건조시스템으로 세균 증식을 방지할 수 있다.
모니터를 통해 수질검사 결과 뿐만 아니라 각종 시정홍보 영상을 상영할 수 있어서 1석 4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시는 스마트 수돗물 음수기를 도입하기에 앞서 지난 3월에 7개 항목 수질검사, 4월에 60개 항목의 수질검사를 한 결과 모두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5개소에 대해 스마트 수돗물 음수기를 도입하고, 시청의 다른 부서, 산하기관 등은 정수기 렌털 계약이 만료되는 대로 수돗물 음수기를 확대 시행할 예정이다.
시는 시민들에게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상수관 세척사업, 노후관 교체사업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찾아가는 수질검사 서비스, 108개항목 수질검사 실시, 24시간 수질감시시스템 운영, 수돗물 생산현장 공개(견학) 등 각종 시책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동네책방&북카페 작가 나들이’ 주민 반응 좋아
‘동네책방&북카페 작가 나들이’ 프로그램 진행 모습
김해시는 제5회 2018 대한민국 독서대전(8.31~9.2) 개최를 앞두고 관내 독서 분위기를 조성하고 지역의 동네책방을 활성화 하기 위해 동네책방과 북카페에서 작가를 만나는 ‘동네책방&북카페 작가 나들이’를 운영하고 있다.
11일 금요일 가야서점(인제대점)에서는 인문여행가 남민 작가를 초청해 대학생 및 성인을 대상으로 ‘청춘과 여행’을 주제로 여행 강연을 진행했다.
12일 토요일 장유서점에서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그림책 ‘유기견 영남이’의 저자 유진 작가를 초청해 1인 인형극과 함께 놀이 체험 활동했다.
참여한 시민들은 “평소에 보기 어려웠던 작가를 직접 만나 대화를 나눌 수 있어서 즐거운 기회였다”며 “인터넷으로 책을 구입하다 오랜만에 서점에 오니 도서를 직접 만지고 살펴 볼 수 있어서 좋았다”며 강연에 좋은 반응을 보였다.
‘작가 나들이’는 5월부터 8월까지 총 6회 운영한다. ▲5월 25일 ‘달빛책방×어영수’ 그림책 강연 ▲8월 9일 ‘페브레로×정홍수’ 에세이 강연 ▲8월 11일 ‘가야서점(삼계점)×김지나’ 인문학 특강 ▲8월 25일 ‘제일서적×김성호’ 자연 관찰 특강이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자세한 내용은 김해시통합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신청 및 문의사항은 김해시 인재육성지원과로 하면 된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