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구간 44.2㎞중 해안절벽 미개통구간 4.4㎞… 터널·교량 등으로 연결
(사진=경북도 제공)
[울릉=일요신문] 최창현 기자 = ‘울릉일주도로 개통 준공식’이 29일 울릉군 울릉읍 저동리 와달리 휴게소에서 축제 분위기속에 열렸다.
이날 준공식에는 이철우 경북지사, 권영진 대구시장, 박명재 국회의원, 장경식 도의회 의장, 배지숙 시의회 의장, 임종식 도교육감, 정태화 부산지방국토관리청장, 고윤환 경북도시장군수협의회장, 심규언 동해시장, 울릉군 남진복 도의원 등을 비롯해 1000여명의 지역주민이 함께했다.
울릉일주도로는 1963년 3월 울릉도 종합발전계획의 일환으로 사업계획이 확정된 후 1976년 8월 일주도로 39.5㎞ 구간 차도개설 공사를 착공, 1978년 8월 울릉읍 저동리와 도동리 간 2.3㎞ 구간에 첫 버스 운행을 시작했다. 이후 1995년 11월 일주도로를 지방도 926호선으로 지정하고 44.2km 전체 구간 중 울릉읍 저동리 내수전~북면 천부리 섬목 구간 4.4㎞를 제외한 39.8㎞구간을 2001년 개통했다.
4.4㎞ 미개통 구간은 해안절벽 등 암반 산악지대로 난공사 구간일 뿐만 아니라 육지공사에 비해 사업비 부담이 많아 10년 이상 공사가 중단돼 울릉주민과 관광객들이 큰 불편을 겪어왔다. 하지만 경북도가 2008년 11월 울릉일주도로의 국가지원지방도 승격과 함께 총사업비 1340억원을 투입, 울릉일주도로의 마지막 미개통 구간(4.4km) 공사를 추진할 수 있었다.
주요 시설물로는 터널 3곳 3559m(내수전 1527m, 와달리 1955m, 섬목 77m), 교량 1곳 32m, 터널통합관리사무소 1곳 등을 포함하는 도로건설 사업으로 2012년 12월 착공, 7년여 만에 준공 개통했다
울릉일주도로 완전개통은 많은 사람들의 노력과 정성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특히 국비예산 확보를 위해 박명재 국회의원의 남다른 노력이 있었고, 도지사를 비롯한 경북도 관계공무원들과 건설사 관계자들이 불철주야 노력한 결과라 할 수 있다.
전 구간 개통으로 울릉군 북면 천부리에서 울릉읍 저동리까지 거리는 39.8km에서 4.4km로 1시간 이상 단축돼 앞으로 상당한 경제적 편익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울릉을 찾는 관광객 증가와 겨울철 폭설로 인한 교통단절로 겨우내 고립되었던 주민들의 불편도 해소될 전망이다.
경북도는 울릉일주도로 전 구간 개통과 함께 기존 일주도로 개량사업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동안 기존도로의 노폭이 협소하고 해마다 반복되는 자연재해(낙석, 산사태, 너울성파도, 겨울철 상습결빙 등)로 인해 차량통행 및 주민생활에 어려움이 컸던 것.
이에 경북도는 중앙정부를 설득한 끝에 6년간(2015~2021) 총 사업비 1482억원을 들여 터널 5곳, 피암터널 4곳, 교량 5곳, 해안도로 확장 등 기존 울릉일주도로 21.1㎞ 개량공사도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다.
이철우 지사는 “울릉일주도로 준공 개통으로 그동안 태풍, 집중호우, 폭설 등 기상악화에 수시로 고립되던 불편을 해소하는 동시에 앞으로 울릉도가 해양관광 메카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경북문화관광공사를 통한 관광객유치에도 적극 힘써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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