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권 관문공항 재추진본부 출범··· “국가균형발전·대승적 차원으로 접근해야”
남부권 관문공항 재추진본부 출범 기자회견. 2019.5.8
[대구=일요신문] 김성영 기자 = 대구·경북과 부산·울산·경남의 신공항 추진 모두를 비판하는 ‘양비론’을 내세우며 남부권에 영호남을 아우르는 한 개의 관문공항을 건설해야 한다는 주장이 대구지역에서 나왔다.
남부권 신공항 건설을 둘러싸고 김해 신공항을 추진하는 정부와 대구통합신공항을 추진하는 TK, 가덕도 신공항을 밀어붙이는 부울경 간 쳇바퀴 지역갈등을 풀어 줄 ‘출구전략’이 될 수 있을지도 주목된다.
남부권 관문공항 재추진본부(상임대표 김형기 경북대 명예교수, 이하 재추진본부)는 8일 오후 대구시의회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지방분권시대 국가균형발전과 대승적 차원에서 남부권에 영호남을 아우르는 하나의 관문공항을 건설해야 하며, 이를 위해 가덕도 신공항과 대구통합신공항 모두 추진을 중단하고 김해신공항 또한 백지화 해야 한다”고 밝혔다.
재추진본부는 회견문에서 “지방분권시대 국가균형발전을 실현하려면 인천공항뿐 아니라 남부권에도 관문공항 건설이 필요하다”면서도 “영호남 경제권을 포괄하는 관문공항 한 개를 남부권에 건설해야만 여객과 항공물류 수요 면에서 경제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가 추진하는) 김해신공항은 수용 능력·안전성·환경 측면에서 관문공항이 될 수 없을 뿐 더러, TK와 부울경 모두 관문공항을 건설할려고 달려든다면 이 또한 수요와 경제성 면에서 공멸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 김해공항 확장안은 수도권 중심주의와 정부·여당의 정략적 계산, 지역이기주의가 합쳐진 최악의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현 대구공항에 대해서는 “남부권 관문공항이 건설되더라도 대구공항은 시민 접근성과 수요를 고려해 일반공항으로 존치하고 군공항은 이
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부산시 관계자는 “일부 정치권 출신이 모임을 주도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 단체가 동남권 관문공항을 추진하는 데 걸림돌로 작용하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고 의미를 축소했다.
부울경 관문공항 총리실 건의 (사진=연합뉴스 제공)
대구시 관계자도 “막무가내 주장으로 여론을 호도하는 일은 대구·경북의 미래를 위해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후보지 선정을 목전에 두고 있는 지금 불필요한 갈등을 부추기는 행위는 매우 유감스럽다”고 비판했다.
김형기 상임대표는 기자회견에 앞선 6일 일요신문과의 통화에서 “남부권 관문공항은 ‘동남권 신공항’이란 이름으로 2006년 공론화된 후 10년간 지역갈등을 빚다가 2016년 ‘김해공항 확장, 대구공항 통합이전’으로 결론이 났지만, 최근 또다시 부울경이 가덕도 신공항을 밀어붙이면서 갈등이 재점화 되고 있다”면서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과 지역이기주의가 합쳐지면 갈등은 더 깊어지고 또 다시 원점으로 돌아갈 공산이 크다”고 우려했다.
하지만 “남부권의 영호남 관문공항 건설은 김해신공항을 추진하는 정부와 신공항 건설에 사활을 건 TK 단체장이나 부울경 단체장에게도 이른바 ‘출구전략’이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귀띔했다.
한편, 재추진본부는 김형기 상임대표와 조인호 변호사 등 7명을 공동대표로 한 5개 분과위원회를 중심으로 앞으로 대구·경북지역에서 남부권 영호남 관문공항 필요성을 알리면서 부산·울산·경남과 호남권으로 추진 운동을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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