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송호수 레일바이크 이어 짚와이어 개장으로 인기…“천혜의 자연경관 살려 다양한 힐링공간 마련 계획”
다음은 김상돈 의왕시장과의 일문일답이다.
김상돈 의왕시장. 사진제공=의왕시
- 여행객들이 의왕에서 가장 해보고 싶은 것 중 첫 번째가 ‘의왕레일바이크’이다. 인기비결은.
“2016년 4월 의왕 왕송호수에 개장한 의왕레일바이크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호수를 순환하는 코스로 구성돼 짧은 기간에 수많은 관광객이 몰리며 수도권의 새로운 관광명소로 떠올랐다. 그동안 국내 관광객뿐만 아니라 태국, 대만,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단체 관광객들도 레일바이크를 타러 의왕시를 방문하는 등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의왕레일바이크는 수도권의 중심부에 입지해 접근성이 좋고 전국에서 유일하게 호수를 순환하는 코스로, 주변 경관이 좋아 방문객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레일바이크를 타기 힘든 어르신과 어린이를 위해 호수열차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레일바이크를 둘러싼 왕송호수 주변에는 생태습지와 연꽃단지, 자연학습공원, 조류생태과학관, 철도박물관 등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가 많아 아이들을 동반한 가족 단위 방문객들이 즐겨 찾는다. 왕송호수는 다양한 조류들을 관찰할 수 있는 수도권에서 보기 드문 생태호수로, 호수 산책로를 따라 주변의 경치를 감상하다 보면 아름다운 연꽃단지와 신기한 생태습지도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의왕레일바이크는 지난 2017년 경기도에서 선정한 ‘경기 유망관광 10선’에 선정되는 등 인기 관광명소로 자리 잡고 있다.”
- 지난해 4월 ‘의왕스카이레일(짚와이어)’가 개장하며 의왕 여행을 계획하는 수도권 시민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그 스릴감이 최고로 알려졌다. 타 보셨나?
“당연히 타 봤다. 짜릿한 스피드와 스릴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짚와이어 레저시설로 최고다. 왕송호수 인근 자연학습공원 내에 세워진 41m 높이의 타워에서 왕송호수 레일바이크 매표소까지 350m를 하강하는 3개의 라인으로 구성돼 있다. 최대 시속 80km의 아찔한 속도감을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발아래로 펼쳐지는 왕송호수와 자연학습공원 등 주변의 빼어난 경치를 감상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최근 아찔한 스릴을 즐기려는 젊은 층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의왕레일바이크. 사진제공=의왕시
- 의왕을 여행하는 이들이 자연과 어울어진 하룻밤을 계획한다면 어떤 코스가 있나.
“쾌적한 시설의 명품 캠핑장인 ‘왕송호수 캠핑장’에서의 캠핑과 도심 속 자연 쉼터인 ‘바라산 자연휴양림’에서의 하룻밤을 추천한다. 의왕스카이레일 개장과 함께 인근에 문을 연 ‘왕송호수 캠핑장’은 하루 140명이 이용 가능한 국내 최고의 시설로 1만 1340㎡ 부지면적에 조성된 왕송호수 캠핑장에는 유럽의 명품 카라반 10대, 글램핑 15대, 일반 데크 10면이 조성돼 있다. 유럽의 세련된 디자인을 바탕으로 우아한 인테리어와 고급화된 기능, 뛰어난 성능과 편안함을 가진 유럽형 명품 카라반, 그리고 실용적인 내부 인테리어를 통해 쾌적하고 편안한 캠핑을 위한 최적의 글램핑 시설 등을 갖추고 있다. 특히, 캠핑장은 쾌적한 환경과 안전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기존의 다른 캠핑장들과 차별화를 뒀다. 특히, 왕송호수 캠핑장은 멀리 교외까지 가서 캠핑을 즐길 필요 없이 가까운 도심 근처에서 편하게 캠핑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최근 캠핑이 대중적인 여가활동으로 자리 잡으면서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해 4월 개장 이후 3개월 만에 이용객 1만 명을 돌파하는 성과를 거두는 등 최근 수도권에서 인기 캠핑장으로 떠올랐다. ‘바라산 자연휴양림’은 의왕의 남쪽에 위치한 왕송호수 캠핑장과 달리 의왕의 북쪽 지역 바라산에 위치해 주변의 울창한 숲과 다양한 자생식물 등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바탕으로 각종 산림휴양시설과 쉼터가 구성돼 있다. 휴양림에는 숙박이 가능한 19개의 객실과 캠핑족을 위한 50개의 야영데크, 산책로, 각종 편의시설 등을 갖추고 있어 쾌적한 산속에서 도심속 캠핑을 즐기기에 최적의 장소로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뛰어난 경관을 자랑하는 4.2㎞의 바라산 숲길과 계곡쉼터, 등산로와 연계된 바라산 등은 이곳 휴양림의 자랑거리다. 지난 2014년에 개장한 바라산 자연휴양림은 숙박시설 등 각종 시설이 깔끔하고 편리하게 조성돼 있어 이용자들이 큰 만족감을 느끼고 있다. 도심에서 멀지 않고 수도권순환고속도로, 의왕-과천 고속도로와 인접해 있는 등 교통 접근성이 좋은 것도 장점이다. 최근 각종 TV 프로그램에 휴양 명소로 소개되는 등 힐링 휴양지로 각광 받고 있으며, 경기도가 선정한 자연의 품에서 힐링할 수 있는 자연휴양림 4곳 중의 하나로 선정되기도 했다.”
의왕스카이레일. 사진제공=의왕시
- 자연에서의 힐링을 원하는 여행객들에게 추천할 만한 코스는.
“맑은 공기로 가득한 청계산의 ‘맑은숲공원’과 천년고찰 ‘청계사’가 있다. 의왕 청계사 올라가는 길에 위치한 청계산 맑은숲공원은 나무길을 따라 걸으며 청계산의 맑은 자연을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이곳에는 전나무 및 메타세콰이어 수종의 피톤치드욕과 삼림욕을 즐길 수 있는 숲 치유의 공간과 휴게광장, 생활체육시설, 산책로가 있다. 특히, 피톤치드욕과 삼림욕은 자연치유력 증진과 정신건강 치료활동이 가능하도록 조성돼 있다. 또한, 공원의 숲길을 지나다 보면 천년고찰 청계사를 만날 수 있다. 청계사에는 국가 보물 제11호로 지정된 동종과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35호로 지정된 목판이 있다. 청계사는 주변 경관이 아름다워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는 곳이다. 청계사 주변에는 맛집이 많이 있는데, 맑은숲공원의 맑은 공기를 마시고 청계사를 거쳐 내려와 먹는 음식 맛은 특히 일품이다.”
왕송호수 캠핑장. 사진제공=의왕시
- 식도락 여행을 계획하는 여행객들에게 추천할 만한 코스는.
“다양한 음식의 맛집과 풍경이 조화를 이루는 ‘백운호수’ 여행을 추천한다. 왕송호수와 함께 의왕을 대표하는 호수가 바로 백운호수다. 백운호수는 1953년에 준공한 인공호수로, 백운산과 청계산이 둘러싸고 이들 계곡의 물이 호수로 흘러들기 때문에 물이 맑고 풍경이 수려하다. 주변에 다양한 음식의 맛집과 라이브 음악 카페가 잘 갖춰져 있어 예전부터 가족 나들이, 품격있는 만남의 장소로 무척 유명한 곳이다. 최근에는 예쁜 인테리어로 꾸민 카페들이 늘어나면서 데이트 코스로도 각광 받고 있다. 아름다운 산과 호수를 배경으로 한 생태탐방로는 많은 사람들의 발길을 잡아당긴다. 특히, 밤의 야경을 감상하기 위해 이곳을 찾는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 끝으로 향후 의왕을 최고의 여행명소로 발전시키기 위한 구상이 있다면.
“의왕시는 왕송호수와 백운호수 2개의 호수를 중심으로 아름다운 산들로 둘러싸인 천혜의 자연경관과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장점을 최대한 살려 앞으로 지역 곳곳에 생태공원, 휴양시설, 둘레길 등 다양한 힐링공간을 마련할 계획이다. 그래서 의왕시를 의왕시민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의 시민들도 즐겨 찾는 수도권의 새로운 힐링도시로 만드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 많은 분들이 의왕을 찾아 일상에 지친 삶을 재충전할 수 있길 바란다.”
손시권 기자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