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6월 발족한 농정원 혁신추진위원회는 내부 위원으로 임원, 경영혁신본부장, 비상임이사 등이, 외부 위원으로 농업인, 농업인단체, 소비자단체, 지역민, 전문가 등이 참여하고 있다. 위원장은 충남대학교 농업경제학과 홍승지 교수가 맡고 있다. 지난해에는 기관 혁신전략 체계 구축, 대국민 혁신 아이디어 및 내부 혁신 우수사례 발굴, 혁신과제 실적 및 성과 점검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혁신추진위원회는 이번 회의에서 2018년 기관 혁신 성과를 공유하고, 2019년 혁신 추진계획을 검토, 제언했다. 2019년 경영혁신 추진 시 ▲사회적가치를 기관운영의 핵심가치로 반영 ▲다양한 취약계층 지원 프로그램 운영 ▲적극행정 및 소극행정 사례 발굴 ▲청년농을 위한 스타트업 확대 ▲농업 현장 애로사항 발굴 및 해결방안 모색 등 기관 특성에 맞는 국민 체감형 혁신과제를 수행하도록 당부했다.
농정원은 혁신추진위원회에서 나온 의견을 2019년 기관 혁신 계획에 적극 반영하고, 추후 혁신과제를 차질없이 수행하도록 교육 및 네트워크 구축 등을 통해 전 직원의 혁신역량 강화에 힘쓸 예정이다.
신명식 농정원 원장은 “앞으로도 국민 참여를 더욱 확대하여 경영 전반 뿐만아니라 기관 추진사업과 농업현장 등의 실질적 문제점을 발굴하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