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개발 개요도
부산시(시장 오거돈)가 ‘부산 대개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벡스코 일대를 마이스·영상산업과 연계한 시민 중심의 지하공간으로 탈바꿈하는 통합개발에 나선다.
시는 이를 통해 벡스코 일대를 국제적 지역거점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오는 26일에는 오후 2시 시청 20층 회의실에서 이와 관련한 부산시가 주관하는 ‘벡스코 일대 지하공간 통합개발 민간투자사업 설명회’도 개최한다.
그동안 해운대 센텀시티 일대의 산업·상업·문화시설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해왔으나, 높은 지가와 가용부지 부족으로 개발 한계에 도달해 입체적 가용부지 확보 차원에서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지하공간 통합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돼왔다.
개발유도 대상지는 벡스코 일대 센텀남대로·에이펙(APEC)로 일대 도로, 벡스코 주차장, 에이펙(APEC) 나루공원 등 지하공간이며, 추진방식은 민간창의·시장성 등 공간계획을 도입한 민간제안 방식으로 추진된다.
이번 통합개발의 주안점은 ▲테마가 있는 지하 스트리트몰 구성 ▲주변건물과 연계 및 활성화 추진 ▲녹지 및 수 공간을 통한 쾌적한 실내공간 계획 ▲천장 및 광덕트를 통한 자연채광 유입 등을 고려한 지하광장, 지하보행로, 지하복합문화쇼핑몰, 지하주차장 등 복합 시설을 도입하는 것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공공의 목적 달성을 위해 복합·통합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개발 가능지역을 선별적으로 개발 유도하는 것이 통합개발의 원칙”이라며 “벡스코 일대를 주변시설과 연결해 입체적 네트워크를 조성하고, 통합적으로 활용해 부산이 명실상부 국제적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전국 최초 저비용 신공법 지중화 시범사업 실시
지중화 시범사업 대상지
부산시(시장 오거돈)가 도심지 내 거미줄처럼 얽히고설킨 공중선 문제 해결에 나선다.
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통신관로 매설용 미니트렌칭 시범사업’ 대상지로 거제동 현대아파트 일원을 선정하고 22일부터 30일까지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대표 통신사업자인 엘지유플러스와 합동으로 전국 최초 저비용 신공법을 적용한 지중화 사업을 진행한다.
이번 사업에 적용되는 ‘통신관로 매설용 미니트렌칭 공법’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연구용역 중인 공법으로 기존 지중화 공법에 비해 시공속도는 3배 이상 빠르고, 시공비도 절반가량 절감되는 획기적인 공법이다.
시는 이번 시범사업이 향후 지중화 사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지속적으로 신공법에 대한 지역방송·통신사업자의 인식 개선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부산시는 도심지 내 난립한 공중선 정비를 위해 지난 2017년 12월 전국 최초로 지역방송·통신사업자와 ‘부산시 공동주 사업 협정’을 체결한 바 있다.
이 협정으로 부산시에서 공동주를 설치하고, 통신사업자는 이용료를 지불하고 이용하는 방식이 추진되었으나, 사업비 절감과 정비사업 확대를 위해 지난 6월 28일 부산시와 엘지유플러스(LGU+)·드림라인·에스케이티(SKT)·에스케이비(SKB)·세종텔레콤· 씨제이헬로비전·티브로드·에이치씨엔(HCN) 총 8개 사업자가 협정 개정에 합의했다.
이번 개정을 통해 앞으로 부산시는 공동주 자재를 제공하고, 통신사업자가 직접 공동주 시공에 나설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시범사업 참여와 부산시 공동주 사업 협정 개정은 공익을 위해 민관이 협력하는 모범적 모델로 공중선 정비문제 해결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과 도시의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방송·통신사업자와 함께 소통하며 협업을 추진해서 안전하고 쾌적한 부산시를 만들어 가겠다”고 전했다.
#주차환경개선 위한 부설주차장 개방사업 시행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주거지 주차난 해소를 위해 2008년부터 시행한 민간 및 공공기관의 부설주차장 개방사업을 올해도 지속적으로 시행한다.
‘부설주차장 개방사업’은 학교, 교회, 근린생활시설 등 건축물 내 부설주차장을 해당 시설물의 이용자 외에 일반시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 공유하는 것이다.
2008년부터 현재까지 학교 등 민간 부설주차장 101개소 1만978면, 관공서 및 공공기관 140개소 8천714면이 개방돼 있다. 개방사업의 개방시간은 평일 야간이나 공휴일 또는 전일 개방하는 곳으로 주간만 개방하는 곳은 해당되지 않는다. 개방기준은 최소 5면 이상을 3년 이상 개방해야 한다.
부설주차장을 개방하기 위해 안내표지판 설치, 주차구획선 정비 등 주차시설 개선을 하거나, 방범시설을 설치하는 곳은 최고 1천만 원을 사업보조금으로 지원한다.
또한 학교 유휴공간에 주차장을 설치해 개방하면 최고 1천500만 원까지 시설 설치비용을 보조하며 각각 교통유발부담금 또한 최고 20%까지 경감하는 혜택도 제공한다.
개방 후에 건물주는 주차장 요금을 유료 또는 무료를 선택할 수 있으며, 유료 시 주거지주차요금에 준하는 월 4만 원 이하에 주차요금을 받을 수 있고 개방 시간 등은 해당구청과 상호 협의해 조정할 수 있다. 개방을 원하는 건물주는 해당구청 교통행정과에 신청하면 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현재 주택가 밀집지역의 경우 주차공간 부족으로 불법주정차 관련 민원이 많이 발생한다. 공영주차장 조성은 주차장 부지를 찾기가 어렵고, 주차면 1면 조성에 약 1억 원의 사업비가 들어가는 등 애로점이 있다”며 “주민에게 민간 또는 공공기관의 부설주차장을 개방하면 부족한 주차 공간 확보로 주차난 및 인근 주민갈등 해소와 공유경제 문화 확산에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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