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청 전경
사천시는 행정안전부 주관, 2019년 정보공개 종합평가에서 전국 시 단위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고 4일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전국 주요 공공기관 580개소의 평가결과를 3일 공개하고 국무회의에 보고했다.
이번 정보공개 종합평가 대상은 중앙행정기관, 광역·기초 지방자치단체, 시·도교육청, 공기업 및 준정부기관 등으로 평가는 사전정보공표, 원문정보공개, 정보공개 청구처리, 청구인의 만족도 수준 등 4개 분야에 걸쳐 이뤄졌다.
송도근 사천시장은 “공공기관 정보공개는 시민의 알권리 보장과 적극적인 시민의 시정 참여로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는데 목적을 두는 제도로 사천시의 행정이 그만큼 투명하다는 것을 입증해주는 결과”라며 “앞으로도 전 부서가 적극적인 정보공개와 사전정보공표 등을 통하여 시민의 알권리를 확고히 함으로써 투명하고 청렴한 시정을 펼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2019년 2학기 노인대학 개강식 가져
3일 진행된 개강식 모습.
사)대한노인회 사천시지회(지회장 손상모) 부설 노인대학 등 관내 5개 노인대학이 3일부터 6일까지 2학기 개강식을 가진다.
지난 3일에는 사천노인대학(학장 박길수) 및 늘푸른노인대학(학장 최봉철), 4일에는 삼천포노인대학(학장 천덕찬), 5일에는 삼한평생노인대학(학장 하태경), 6일에는 서부노인대학(학장 김대봉)에서 각각 개강한다.
개강식에서 송도근 시장은 “행복한 삶, 내가 있어야 한다”라는 주제로 특강을 펼쳤는데, ‘자식들에게 무엇이든 주고 나에게는 아껴온 이전의 삶의 방식에서 이제는 내 인생을 살자’는 화두를 던져 참여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송도근 시장은 “내가 있어야 가족도 있고 이웃도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노인일자리 사업, 고령자 재취업 지원 제도 등을 통해 어르신들이 자신의 인생을 즐기면서 건강한 노후를 보내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사천시 어린이도서관, 4분기 프로그램 수강생 모집
사천시 어린이도서관이 9월 5일부터 23일까지 초등학생 이하 어린이 대상으로 2019년 4분기 독서문화프로그램 수강생을 모집한다.
3분기에 이어 유아 대상 프로그램은 5개로 ▲Music Time ▲펀펀책놀이 ▲동화속으로 풍덩 ▲호기심과학교실 ▲Learn Alphabet, 초등 대상 프로그램 7개로 ▲생각쑥쑥 독서여행 ▲신나는 과학교실 ▲Alpha Sound ▲Storytelling&sing ▲만들며 배우는 역사교실 ▲원어민과 즐거운 영어회화 ▲Book Report 강좌로 총 12개 15반으로 총 177명의 수강생을 모집한다. 운영은 10월 1일부터 프로그램 별로 개강해 12월 28일까지 운영된다.
수강료는 Book Report강좌를 제외하고 무료이지만, 재료비는 수강생 부담이다. 수강신청을 위해서는 도서관 홈페이지 회원가입자이거나 대출회원이면 누구나 가능하다. 모집기간에 내 미달이면 방문 또는 전화 접수받는다.
사천시 어린이도서관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수준별 맞춤책을 듣고 읽고 워크시트까지 제공되는 영어전자책 프로그램은 도서관 멀티미디어실 및 특히 가정에서도 이용 가능하니 먼 거리 이용 어린이에게 추천할 만한 강좌다.
사천시 어린이도서관 서효숙 관장은 “어린이도서관 4분기 프로그램을 다양한 독서활동 및 역사, 과학, 영어프로그램으로 준비했으니 독서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학습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