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통합적 한의약 보건의료 서비스 실시 모습
사천시보건소는 고령화와 생활양식 변화로 증가하고 있는 중풍·치매 등의 만성·퇴행성 질환 예방·관리를 위해 11일부터 11월 17일까지 사천읍 수석2리 마을회관 외 9개 마을 주민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통합적 한의약 보건의료 서비스를 실시한다.
이번 사업은 보건소의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한의약 건강증진팀이 마을회관 및 경로당을 매주 1회 방문하여 12주간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다.
12주간 운영되는 프로그램에는 중풍‧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침요법과 한의사의 진료 및 상담, 중풍·치매의 전조증상에 대한 사업 전후 교육으로 뇌졸증의 인식도를 높여 뇌졸중 사전예방대처법 교육을 중점적으로 운영된다.
또한, 치매선별검사, 건강식이 교육과 더불어 혈액순환 개선을 위한 경혈 마사지, 한방기공체조, 노인 낙상 방지 운동법 및 만성질환, 구강, 영양, 운동 등 통합건강관리 교육을 제공하게 된다.
한편, 사업 전후 혈압·혈당·체성분 측정치를 비교해 줌으로써 주민들에게 건강관리를 통한 긍정적 인식 변화도 체감해주는 시간을 갖게 된다.
보건소 관계자는 “어르신들이 중풍·치매 없는 건강한 노후생활을 보내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사천바다케이블카, 세계 최고 안전 및 사고 제로에 ‘만전’
사천바다케이블카가 상반기 대점검을 위해 17일부터 21일까지 5일간 휴장한다.
사천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박태정)은 사천바다케이블카 상반기 대정비를 비롯해 정기 안전검사를 위해 오는 2월 17일부터 21일까지 5일간 휴장을 실시한다.
이번 대정비는 대방·초양·각산 정류장에 설치된 각종 기계실의 종합적인 점검과 함께 라운드 벨트 교체, 타이어 공기압 보충과 마모한계에 도달한 타이어 교체가 함께 이뤄진다.
궤도운송법 제19조 및 궤도운송법 시행규칙 제16조에 따라 케이블카 운영팀과 교통안전공단과 함께 정기 안전검사를 실시한다.
모터 절연·저항 측정, 로프 직경감소율 측정, 브레이크, 지주 등 삭도 주요설비와 모든 설비에 대한 검사가 진행되며 검사에 대한 분석 및 대처까지 일괄 진행된다.
박태정 이사장은 “우리 사천바다케이블카는 세계 최고의 안전한 케이블카를 지향하며 주기적으로 안전사고 예방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방문객들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케이블카를 즐길 수 있도록 철저를 기할 것이며 22일 운행 재개 시 많은 방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사천바다케이블카는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한 케이블카라는 명성답게 ‘안전사고 Zero’를 목표로 일일·분기·정기점검 등을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사고발생 시 신속한 대처를 위해 총 16명의 전문 해상·육상구조팀을 구성해 안전사고 예방활동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