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무원 전용 화장실 회사 방침 아닌 승무원 결정…전면 금지할 것”
네덜란드 항공사인 KLM 항공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해 한국인 탑승객에게 인종차별 대우를 했다는 논란이 일자 사과했다.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 서울에서 열린 KLM 항공 ‘승무원 전용 화장실’ 한글 안내문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KLM항공 관계자들이 사과 인사를 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KLM은 14일 오전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호텔서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사과문을 발표했다. 기욤 글래스 KLM 한국·일본·뉴칼레도니아 지역 사장은 “이것은 승무원 개인의 실수였으나, 결코 가볍지 않은 실수”라며 “진심으로 사과한다. 저희는 일부 승객을 차별적으로 대했다는 지적을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글래스 사장은 KLM 여객기 화장실에 ‘승무원 전용 화장실’ 안내문이 한글로만 공지된 것과 “승무원 전용 화장실 운영은 KLM의 정해진 정책은 아니다. 이러한 결정은 항공기 승무원에 의해 결정됐으며, 이에 대한 공지는 한글로만 안내됐다”며 사실을 인정했다. 그러면서 “승무원의 의도는 아닌 것으로 생각하고 있으나, 한국 고객을 차별하는 행위로 해석되면서 한국 고객들에게 심려를 끼친 점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했다.
또 글래스 사장은 “향후 인천으로부터 출발 및 도착하는 전 승무원 브리핑 시간을 통해 해당 내용을 강조할 것”이라며 “이번 기회를 통해 해당 항공기에 탑승해 불편을 겪은 승객 여러분과 정신적 피해를 겪었을 대한민국 국민 모두에게 사과한다”며 고개를 숙였다.
KLM은 이번 사건을 본사 임원진에게 보고하고 내부적으로 경위 조사 중이다. 또 전 세계 자사 승무원을 대상으로 승무원 전용 화장실은 허가되지 않는다고 고지하기로 했다.
앞서 12일 항공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 10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출발해 인천으로 향하던 KLM KL855 항공편에 탑승한 승객 김 아무개 씨는 기내 화장실 문에 한글로 쓰인 ‘승무원 전용 화장실’이라는 안내문을 발견했다. 이어 사진을 찍고 기내 부사무장에게 왜 한국어로만 문구가 적혀 있느냐고 이유를 물었다.
부사무장은 “잠재 코로나 보균자 고객으로부터 지키기 위해 결정된 사항”이라며 사진 삭제를 요청했고, 뒤늦게 영어 문구를 밑에 적어 넣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김 씨는 이러한 상황을 자신의 SNS를 통해 공개하며 공식 사과를 요청했고, 국내 여론은 악화됐다.
김예린 기자 yeap1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