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일요신문] 최창현 기자 = 경북도교육청은 학교도서관 환경 개선과 인프라 확대를 통한 학생들의 미래교육을 위해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을 한다고 8일 밝혔다.
주요 사업은 ▲학교도서관 현대화 사업 ▲학교도서관 RFID 구축 ▲학교도서관 도서구입비 지원 ▲학교도서관 마을도서관 지원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 연계사업 지원 등이다.
노후도서관 개선을 위한 학교도서관 현대화 사업은 공모를 통해 선정된 20개교에 학교당 3000∼5000만 원까지 총 8억 원을 지원한다.
교수·학습환경 구축, 인테리어 등 시설개선으로 책을 가까이하고, 도서관에서 즐길 수 있는 미래형 학교도서관으로 바꾼다.
미래형 도서관 조성을 위해 신규사업으로 학교도서관 자동화시스템(RFID) 구축을 위해 선정된 초3개교, 중1개교, 고1개교 등 5개교에 2억 5000만 원을 지원한다.
자동화시스템은 자동대출반납기, 도난방지시스템, 회원증발급시스템, 책 리더기 등 학교도서관 자료관리와 서비스 향상으로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대출, 반납, 검색 등을 가능하게 해 도서관 이용의 편의성을 높인다.
학교도서관 도서 확충을 위해 1년간의 학교도서관 활용률과 예산편성 실적 등에 따라 선정된 100개교에 200만 원씩 도서구입비를 지원한다.
신설학교는 빠른 시일 내에 충분한 도서를 갖출 수 있도록 교당 2000만 원씩 2년간 지원한다.
지난 2008년부터 공공도서관이 없는 읍·면단위 농어촌 지역에 지역주민이 활용할 수 있도록 도서구입, 독서·문화프로그램 운영 등 초등학교 15개교에서 학교 내 마을 도서관을 운영하고 있다.
경북도교육청, 경북도청과 해당 시·군에서 각각 300만 원씩 학교당 총 900만 원을 지원해 방과 후에도 지역주민에게 도서관 개방으로 문화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공공도서관과 협력 체제를 구축해 학교도서관의 안정적인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공공도서관 17개관에 기관별 200∼300만 원을 차등 지원해 학교도서관 운영 전반에 대한 컨설팅, 학교도서관 담당교사, 학생·학부모 자원봉사자 교육 등을 하고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학교도서관을 교육과정과 독서 친화적인 환경으로 탈바꿈해 아이들이 미래를 꿈꾸고, 늘 책과 가까이 하는 공간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 2020 ‘찾아가는 맞춤형 청렴교육’ 실시
경북도교육청은 오는 10월31일까지 청렴도 향상을 위해 2020년 ‘찾아가는 맞춤형 청렴교육’을 한다고 8일 밝혔다.
교육을 희망하는 기관에서 내부메일이나 전자문서로 신청하면 청렴강사가 현장을 직접 찾아가 교직원 등을 대상으로 기관 실정에 적합한 맞춤형 청렴교육을 한다.
청렴강사는 도교육청 소속 청렴전문강사, 청렴기본강사, 청렴업무담당자 등으로 인력풀을 구성해 요청기관의 실정과 교육대상에 따라 강사를 배정하고 있다.
주요 내용은 개정된 법령과 사례 중심의 청탁금지법, 청렴 우수사례, 공무원 행동강령, 공익신고 보호제도, 청렴도 향상 방안 등이다.
방과후학교 비리신고 센터 개설, 갑질 근절 적극대응시스템 구축, 도교육청 자체청렴도 평가대상 확대 등 달라진 청렴정책에 대한 컨설팅을 추가해 기관의 청렴문화 확산과 교직원의 청렴의식 제고에 주력할 방침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청렴한 조직풍토 조성을 위해 관리자의 솔선수범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나부터 기관에 부담을 주는 의전을 간소화하고 차 한잔 청렴문화가 정착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 활성화
경북도교육청은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 활성화를 위한 영어교사 TEE 인증에 지난해 보다 10% 증가한 44명의 교사가 신청했다고 8일 밝혔다.
TEE 인증제도는 영어교사들의 영어능력을 향상하고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 확대를 위해 2010년도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영어연수 이수 실적과 자기 계발 실적을 점수화해 TEE 선도교사, TEE 모범교사, TEE 으뜸교사 인증서를 발급한다.
특히 TEE 모범교사와 으뜸교사 인증은 교실수업개선 실천사례 대회 동상과 은상 이상의 수상실적이 신청 자격요건이기 때문에 영어능력 뿐만 아니라 교실수업 개선에 대한 노력도 요구하고 있다.
올해는 TEE 선도교사에 28명, TEE 모범교사에 13명, TEE 으뜸교사에 3명이 신청했으며 초등 25명 중등 19명이다.
신청자는 서류 심사 후 EBS 원격교육연수원 주관 30시간 TEE-KT TEE-KT 연수와 전문기관에 위탁해 60시간의 TEE 전문가 연수를 이수하면 인증이 완료된다.
인증자에게는 교육전문직공무원 공개 전형 시 연구활동 가산점 부여, 영어교육 컨설팅단, 영어교과 장학위원 등 영어 교육활동에 우선권 부여, 각종 해외연수 희망 시 우대 등의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김현동 교육복지과장은 “학생과 학부모의 공교육에 대한 신뢰를 높이기 위해 영어교사들의 영어능력 향상과 수업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