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세일 페스타’ 개시 일주일…41억원 판매
[안동=일요신문] 최창현 기자 = ‘경북 세일 페스타’가 실효를 거두고 있다.
경북도는 지난 1일 쿠팡, 위메프, 티몬, 우체국쇼핑, 공영쇼핑에서 개시한 ‘경북 세일 페스타’가 5월 첫째 주 매출 성과가 41억원 판매를 달성했다고 15일 밝혔다.
특히 500여개 입점기업으로 시작, 도내 우수기업을 발굴해 일주일 만에 두 배 이상 늘어난 1285개의 입점을 이끈 경북도의 성과가 고스란히 매출로 이어졌다는 평가이다.
여기에 ‘경북 세일 페스타’홍보 이미지 및 영상을 별도 제작하여 유튜브,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및 맘카페, 인스타그램 등 기존 오프라인 홍보와 차이를 둔 바이럴마케팅에 집중한 홍보전략이 코로나19 상황의 비대면 트랜드에 최적의 홍보효과를 발휘한 것으로 읽힌다.
아울러 전년 대비 올 3월 온라인 쇼핑 매출액 중 농축산물, 음․식료품이 66.1%나 증가한 통계청의 온라인 쇼핑 동향을 반영, 경북 대표상품을 구성한 것이 소비자 구매동향과 일치해 좋은 결과를 가져왔다.
도 관계자는 “각 쇼핑몰 특징에 맞춘 상품구성 전략과 쿠팡의 로켓배송을 활용한 농식품 배송도 소비자의 트랜드와 부합했다. 특히 지자체 최초로 쿠팡과 연계해 경북의 대표적인 농식품을 로켓배송으로 신속하게 전달해 빠른 배송을 추구하는 트랜드와 맞아 떨어졌다”고 설명했다.
5월 황금연휴 기간 동안 소비심리의 상승에 맞춰 도의 발빠른 경북 세일 파스타 기획 개시가 맞물려 매출이 상승된 것으로 분석된다.
도는 ‘경북 세일 페스타’가 끝나는 6월부터는 시즌별 테마에 맞춘 ‘경상북도를 담다’시리즈를 통해 계절별 특징에 맞는 경북 제품을 선보인다.
한편 경북도는 추경예산에 오프라인 판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기업 지원을 위해 ‘온라인쇼핑몰 기획전’ 사업을 신규 편성하는 등 도내 기업들의 쇼핑몰 입점문턱을 낮추고 기업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지원정책을 지속 추진하기로 했다.
이철우 지사는 “경북의 좋은 상품을 좋은 가격으로 마련한 기획전에 많이 구매해주신 전 국민에게 감사드린다. 참여한 모든 경북 업체에게 많은 응원을 계속적으로 해줘 경북의 재도약을 보여 줄 수 있는 기회를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경북 세일 페스타’ 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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