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흥업소 대신할 접대 수요 노리는 브로커…경제적 어려움에 흔들리는 연예인
연예계가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기 시작하면서 암울한 그림자는 더욱 커져가고 있다. 특히 음지에서의 스폰서 제안이 급증하고 있다는 제보가 이어지고 있다. 여성 실루엣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무관하다. 사진=일요신문DB
몇 년 전 데뷔했지만 별다른 주목은 받지 못했던 걸그룹 멤버가 들려준 충격적인 얘기다. 데뷔 당시 만났을 때 이들은 당찬 각오를 보이며 자신들의 꿈을 얘기했었다. 그렇지만 짧은 방송 활동 후 행사 무대를 전전하며 몇 달 정도 더 활약을 이어가다 휴식기에 들어갔다. 사실 지난 몇 년 새 가요계에 걸그룹 열풍이 이어지며 크게 성공한 걸그룹도 몇 있지만 소리소문 없이 사라진 걸그룹이 훨씬 많다. 잠깐이라도 주목을 받아 이름을 알리는 것 자체가 힘들 정도다. 새 음원으로 다시 한 번 가요계에 도전장을 내려 했던 이들은 코로나19로 모든 계획이 틀어졌다. 이런 상황에서 스폰을 제안하는 브로커의 연락이 온 것이다.
이들처럼 신인 걸그룹이나 가수들을 연습시켜 데뷔시키는 소형 연예기획사들도 요즘 힘겨운 나날을 보내고 있다. 한 소형 연예기획사 대표의 말이다.
“아이돌이 가요계의 대세가 된 지 10년이 훌쩍 지난 것 같다. 그 사이 수많은 걸그룹과 보이그룹이 생겼다 사라졌고 데뷔조차 못하고 오랜 기간 연습생 생활만 하다 떠난 이들도 많다. 데뷔를 포기하고 업계를 떠나는 연습생 가운데 경제적으로 어려운 친구들 가운데에는 유흥업소로 간 경우도 있다. 데뷔는 했지만 뜨지 못한 걸그룹 출신은 그나마 연예인 스폰서 브로커에게 연락이 오기도 한다. 스폰서라기보다는 사실 일회성 성매매 제안이 대부분이다. 브로커들이 포주가 돼 그런 만남을 주선하고 또 할 의향을 보이면 또 다른 성매수자를 찾아주는 형태라고 들었다. 안 그래도 요즘 그런 제안이 급증하고 있다는 얘길 자주 듣고 있다.”
코로나19로 경제적인 어려움에 봉착하면서 과거 같으면 꿈을 위해 거절했을 스폰서 제안에 흔들리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게 연예관계자들의 설명이다. 게다가 여전히 텐프로나 룸살롱 등 유흥업소를 찾기가 꺼려지는 상황이라 유흥업소 접대를 대신할 연예인 스폰서 시장의 수요도 많아졌다. 그렇다고 이들처럼 잘 알려지지 않은 무명이나 신인 연예인에게만 이런 제안이 급증한 것은 아니다. 한 중견 연예기획사 이사의 설명이다.
한 여배우의 죽음을 통해 스폰서 등 연예계의 암울한 현실을 다룬 영화 ‘노리개: 그녀의 눈물’의 한 장면.
“요즘 연예인 성매매 브로커라는 사람들이 연예계를 잘 아는 것도 아닌 것 같다. 예전처럼 이쪽에 발이 넓어 알음알음 연예인에게 접근하는 방식이 아니라 여기저기 다 찔러보는 이들이 많아진 것 같다. 수요가 존재하는 이상 그런 브로커는 당연히 존재한다. 여기저기 찔러보다 한두 명만 응해도 큰돈을 벌 수 있기 때문이다. 연예인의 SNS로 다이렉트 메시지(DM)를 보내는 방식부터 어떻게 연락처를 수소문해 직접 전화를 걸거나 문자를 보내는 등 할 수 있는 건 다 해보는 것 같다. 유명세는 어느 정도 있지만 인기까지 얻지는 못한, 그래서 이름이나 얼굴은 알지만 요즘 근황이 거의 알려지지 않은 여자 연예인들에게 브로커들의 접근이 잦다.”
마구잡이로 스폰서 제안을 해 반대로 연예인들이 이를 폭로하는 사례도 계속되고 있다. 올해만 해도 벌써 두 번이나 연예인들이 스폰서 제안을 폭로하며 불쾌감을 표시한 사건이 있었다. 배우 장미인애와 쥬얼리 출신 조민아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연예계에선 이런 제안에 응하는 연예인이 많아질 경우 결국 수사기관에 적발돼 또 다시 스폰서나 성매매 논란이 불거질 위험성이 커진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조재진 프리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