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 위패관 기억의 터 개관식’ 모습
김석준 부산광역시교육감은 19일 오후 2시 남구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 에서 윤종인 행정안전부차관과 박성훈 부산시경제부시장, 박수영 국회의원, 유족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 위패관 기억의 터 개관식’에서 기억의 터 개관을 축하했다.
위패관은 일제강제동원 희생자의 넋과 유족의 슬픔을 위로하기 위해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 내에 조성된 추모공간이다.
#S2B(학교장터) 청렴계약 우수기관 3년 연속 선정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한국교직원공제회(이사장 직무대행 이진석)가 주관하는 ‘2019년도 S2B(학교장터) 청렴계약 시·도교육청 부문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교육지원청 부문에선 부산북부교육지원청이, 학교부문에선 부산체육고등학교와 죽성초등학교가 각각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로써 부산시교육청과 부산체육고등학교는 3년 연속, 북부교육지원청은 5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시상식은 오는 23일 오전 11시 동구 한국교직원공제회 부산회관에서 열린다.
청렴계약 우수기관의 선정기준은 전국 시-도교육청 중 행정안전부 지정정보처리장치로 고시한 S2B(학교장터)의 적극적인 활용을 통해 비대면 계약으로 계약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인 기관을 선정하는 것이다.
이은경 재정과장은 “2019년도 부산시교육청 산하 기관의 S2B 활용 실적 상승이 외부청렴도 향상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며 “앞으로도 계약업무가 투명하고 공정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중앙도서관 ‘해설이 있는 국악이야기’ 공연
부산광역시립중앙도서관(관장 이승우)은 6월 20일 오전 11시 중앙도서관 야외마당에서 지역주민과 도서관 이용자 50명을 대상으로 도서관 문화예술 한마당‘해설이 있는 국악이야기’공연을 연다.
이 공연은 코로나19로 심신이 지친 지역주민들이 우리 음악인 국악을 통해 힐링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마련한 것이다.
이 공연에 국악그룹‘뜨락’이 나와 창작국악, 판소리, 국악가요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선보일 예정이다.
관람 희망자는 공연 당일 현장에서 바로 신청하면 되며, 평생학습과로 전화 문의하면 된다.
중앙도서관은 이번 공연을 시작으로 12월까지‘어린이 뮤지컬’,‘샌드 아트 공연’,‘인형극’등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를 열 계획이다.
이승우 관장은 “이 행사를 통해 국악 공연을 감상하면서 코로나19로 인해 답답하고 우울한 마음을 힐링하는 시간을 갖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희준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