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보는 23일 마포구 동교동 소재 무신사(유니콘기업)에서 중진공, KVIC, VC협회와 ‘벤처 4대강국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김학도 중진공 이사장 / 정윤모 기보 이사장 / 이영민 한국벤처투자 대표이사 / 정성인 한국벤처캐피탈협회 회장
예비유니콘 기업 등 혁신기업이 유니콘으로 스케일업 할 수 있도록 보증·투자·융자 등 복합금융지원 협력체계가 구축된다.
기술보증기금(이사장 정윤모, 이하 ‘기보’)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하 ‘중진공’), 한국벤처투자(이하 ‘KVIC’), 한국벤처캐피탈협회(이하 ‘VC(Venture Capital)협회’)와 지난 23일 국내 10번째 유니콘 기업인 무신사에서 ‘벤처 4대강국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기업지원 기관 간 협업을 통해 보증·벤처투자·융자가 연계된 하이브리드 금융 도입을 모색하고,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혁신기업의 위기극복 및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기보는 중소벤처기업부의 K-유니콘 서포터즈와 기보 VC파트너스가 추천한 기업에 대해 VC투자매칭 특별보증 등 투자와 연계한 보증을 지원하고, 보증한도를 30억에서 50억원으로 확대한다. 신속한 투자심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K-유니콘 서포터즈 등 VC에 기업정보·투자용 기술평가결과도 제공한다.
중진공은 K-유니콘 서포터즈 등이 추천한 기업에 신속 지원 프로세스를 적용 및 융자한도를 확대하고, KVIC은 기보 및 중진공이 지원한 기업에 대해 K-유니콘 서포터즈와 함께 후속 투자를 지원한다.
정윤모 기보 이사장은 “이번 협약으로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지원기관 간 협력을 통해 ‘스케일업 금융지원 플랫폼’을 구축하는 계기가 됐다”며 “국내 벤처투자 생태계 구축에 기여해 유니콘 육성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기정원과 ‘소·부·장 중소기업 지원 협력’ MOU 체결
기보와 기정원은 지난 22일 소부장 분야 중소기업 사업화 촉진 및 평가시스템 혁신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중소기업 R&D지원을 강화하는데 협력키로 했다. (왼쪽부터) 정윤모 기보 이사장 / 이재홍 기정원 원장
기술보증기금(이사장 정윤모, 이하 ‘기보’)과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원장 이재홍, 이하 ‘기정원’)이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중소기업 지원을 강화하고 중소기업 R&D 평가시스템 혁신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기보와 기정원은 지난 22일 대전시 유성구에 위치한 기정원 본원에서 ‘소·부·장 분야 중소기업 사업화 촉진 및 평가시스템 혁신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중소기업 R&D지원을 강화하는데 협력키로 했다.
우선 ‘Tech-Bridge 활용 상용화 R&D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Tech-Bridge 활용 상용화 R&D사업’은 대학·연구기관이 보유한 우수기술을 중소기업으로 이전하고 후속 상용화 기술개발 지원을 통해 소·부·장 분야 중소기업의 자립기술 확보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기보는 Tech-Bride플랫폼을 통해 소·부·장 분야 기술을 기업에 이전 및 양산자금을 지원하고, 기정원은 기술이전 받은 중소기업에 후속 상용화 기술개발자금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소·부·장 분야 이전기술 과제 발굴 ▲사업화 촉진을 위한 정보 교류 ▲R&D지원 및 선정기업의 인수보증·사업화자금 지원 ▲소부장 강소기업 100 기업 지원 ▲스마트R&D 평가시스템의 혁신 등에 대해서도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정윤모 기보 이사장은 “이번 협약은 기보의 기술이전, 기술금융, 기술평가시스템과 기정원의 R&D지원 역량이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계기가 됐다”면서 “양 기관의 장점을 융합한 스마트 협력모델을 구축해 중소기업 기술혁신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재홍 기정원 원장은 “일본 수출규제에 이어 COVID-19로 더욱 어려운 경제상황이지만, 우리의 약한 부분을 보완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소부장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기보와 함께 하는 뜻깊은 자리”라고 말했다.
이어 “중소기업 R&D평가 시스템 측면에서는 4차 산업혁명에 걸맞게 빅데이터, AI 등 새로운 기술을 적용한 평가 혁신을 기보와 함께 만들어 갈수 있어서 더욱 의미가 깊다”고 밝혔다.
김희준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