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일요신문] #. 지난 15일 구미 중부내륙고속도로서 화물차·트레일러를 포함한 6중 추돌 교통사고가 발생했다. 이 보다 앞서 이달 1일에는 경북 영천시에서 승합차와 승용차가 충돌해 승용차 운전자가 사망하는 등 경북지역 빗길 교통사고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
계속되는 비 소식으로 장마가 길어지는 가운데, 경북지역 빗길 교통사고가 지속 발생하며 교통안전에 적신호가 켜졌다.
한국교통안전공단 대구경북본부(본부장 곽 일)은 23일 장마철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젖은 노면으로 인해 차량의 제동거리가 늘어나고, 수막현상이 발생해 차량제어에 어려움이 생기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수막현상은 물에 젖은 도로를 고속주행 시 타이어와 노면사이에 수막이 생기는 현상이다.
(자료=한국교통안전공단 대구경북본부 제공)
공단 ‘차종별 빗길 제동거리 시험’ 결과에 따르면, 시속 50km로 주행하다가 정지했을 때, 젖은 노면이 마른 노면에 비해 평균 1.7배 제동거리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막현상을 피하기 위해서는 물이 깊게 고인 곳은 되도록 피해서 운행하고, 부득이 통과해야하는 경우 저속으로 정지하지 않고 통과해야 한다. 또한 원활한 배수를 위해 평소보다 타이어 공기압을 10% 높이고 심하게 마모된 타이어를 교체하는 등 타이어 점검도 필수이다.
한편 교통안전공단 대구경북본부는 빗길 안전운행을 위해 운전자 시야 확보를 위한 ‘가로수 야광반사밴드 설치’와 같은 시설개선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곽일 본부장 “장마철 빗길 교통사고예방을 위해 낮에도 전조등 켜기, 20%이상 감속운행, 앞차와의 여유로운 차간거리 유지, 브레이크 나눠서 밟기 등 안전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