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R 제공.
SR은 IT기기 접근성 등을 감안해 경로‧장애인예매와 일반예매를 이원화하여 운영한다.
경로‧장애인예매의 경우, 9월 8일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 좌석의 10%를 우선 예매한다. 우선 예매에 참여하려면 8월 28일 오후 2시부터 9월 3일 오후 6시까지 SRT 승차권예매 홈페이지에서 회원으로 가입해야 한다.
65세 이상 경로는 회원가입을 하면 생년월일에 따라 자동으로 대상자가 되며, 장애인은 회원 가입 시 복지카드를 등록해야 한다. 경로이면서 장애인인 경우 회원가입만 하면 우선 예매할 수 있다. 경로‧장애인 중 IT기기 사용이 어려워 회원가입을 못한 경우에는 선착순 500명까지 전화로도 예매할 수 있다.
일반 예매는 9일 경부선, 10일 호남선 순으로 아침 7시부터 진행된다. 8일에 예매하지 못한 경로․장애인도 이날 다시 예매할 수 있다. 예약한 승차권은 9월 10일 오후 3시부터 9월 14일 자정까지 결재하지 않으면 자동 취소된다.
최덕율 SR 영업본부장은 “코로나19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추석 열차표를 100% 비대면으로 예매한다”며 “IT기기 활용이 어려운 노인이나 장애인분들의 추석 승차권 예매를 위해 따로 예매기간을 정해 운영하니, 주변 분들이 관심을 갖고 도와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박창식 경인본부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