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미술관 방문이 어려운 관람객에게 전시에 대한 이해와 예술적 경험 제공
온라인 전시감상 교육프로그램 ‘너의 생각을 펼쳐 TAO(타오)’
[경남=일요신문] (재)김해문화재단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이 온라인 전시감상 교육프로그램 ‘너의 생각을 펼쳐 TAO(타오)’를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 돔하우스에서 전시 중인 2020 상반기 기획전 ‘이승희: 2020 TAO(타오)’의 연계 교육프로그램으로, 코로나-19로 미술관 방문이 어려운 관람객을 위해 준비된 미술관의 비대면 전시감상 교육프로그램이다.
이미지 열람 및 온라인 동영상 감상 환경이 갖춰진 곳이라면 언제 어디서든 참여할 수 있도록 워크시트와 동영상 자료를 통해 감상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또한 초등학생부터 성인까지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도록 내용을 꾸렸다.
교육프로그램은 총 네 단계로 이루어진다. 먼저 준비 단계에서는 미술관 홈페이지 내 전시연계프로그램 카테고리에서 워크시트를 다운로드해 출력한다. 이어 감상 단계에서는 미술관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전시 소개 영상인 ‘생각을 자유롭게 하는 흙’ 영상을 감상한다.
그리고 워크시트를 작성하며 자기 생각을 나누어보고, 마지막 연계 활동으로 ‘작가처럼 흙으로 내 생각을 펼치는 작품 만들기’를 하면 마무리된다.
또한 미술관은 최초 시도하는 온라인 전시감상 교육프로그램의 오픈에 발맞춰 지난달 28일부터 오는 11월 29일까지 온라인 이벤트를 개최한다. 교육프로그램 마지막 단계의 내용인 ‘흙으로 나만의 작품 만들기’를 수행하고 찍은 사진을 본인의 인스타그램에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 ‘#해시태그를넣어TAO’라는 두 개의 해시태그를 삽입해 함께 공유하면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기간 내 게시된 작품 중 10명의 작품을 선정해 소정의 경품을 추후 발송한다. 당첨자 발표는 오는 12월 4일 14시에 할 예정이다.
미술관 관계자는 “이번 전시감상 교육프로그램은 미술관에서 코로나19 사태 이후 추진해 온 비대면 프로그램 중 하나로, 미술관을 방문하기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문화예술을 접할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접근성을 높여 기획한 프로그램이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김희준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