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접수 12~30일, 방문접수는 19~30일
[경주=일요신문] 경북 경주시가 위기가구 긴급생계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기존 복지제도나 코로나19 긴급 피해지원사업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저소득 위기가구를 대상, 한시(1회)적으로 긴급 생계비를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코로나19로 인한 실직, 휴·폐업 등으로 가구 소득이 25% 이상 감소하고 기준 중위소득 75%(1인가구 131만8000원, 2인가구 224만4000원, 3인가구 290만3000원, 4인가구 356만2000원, 5인가구 422만1000원, 6인가구 488만원) 이하이면서 재산이 3억5000만원 이하인 가구이다.
단, 기초생활보장 및 긴급복지 생계급여 등 기존 복지제도나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 근로자 고용유지 지원금 등 다른 코로나19 긴급 피해지원프로그램으로 지원을 받은 가구는 제외된다.
온라인 신청접수는 이달 12~30일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하면 된다. 방문 신청접수는 이달 19~30일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면 된다.
원활한 신청을 위해 출생년도 끝자리 5부제를 적용해 월요일(1, 6), 화요일(2, 7), 수요일(3, 8), 목요일(4, 9), 금요일(5 ,0)로 해당 요일에만 신청이 가능하다. 주말에는 온라인 신청만 되며, 토요일은 출생년도 끝자리가 홀수, 일요일은 짝수만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자는 소득유형에 따라 가구의 소득 감소를 증명할 수 있는 해당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지원대상 여부는 문자 등으로 통보된다.
소득과 재산조사를 거쳐 선정된 가구에는 가구 인원 별로 차등 지원해 1인 가구 40만원, 2인 가구 60만원, 3인 가구 80만원, 4인 가구 이상은 100만원을 지급하며, 오는 11~12월께 계좌이체를 통해 지급된다.
주낙영 시장은 “코로나19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시민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지원을 필요로 하는 가구에 신속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국화 향기 가득한 동궁원으로 오세요”
국화 향기 가득한 동궁원으로 오세요(사진=경주시 제공)
- “국화 꽃길 거닐며 가을 정취 만끽하자”
경주동궁원(원장 김차식)이 오는 11월까지 국화꽃 축제를 연다. 동궁원 사계절 꽃단지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동궁원 사계절 꽃단지 조성사업을 통해 사계절 내내 화려하고 아름다운 꽃을 볼 수 있는 꽃 단지를 조성해 동궁원을 찾는 관람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동궁원은 코로나19로 인한 휴원기간 동안 환경정비와 제초작업, 수목전정, 방역작업 등을 실시했다.
이번 국화꽃 축제는 국화 약 5000여 본과 기타 초화류 1만여 본을 전시하며, 특히 동궁원 진입광장에는 동궁원 캐릭터(동궁, 동보, 동마, 동연, 동비)와 함께 하는 국화꽃 단지 화단 조성으로 꽃향기 가득한 아름다운 볼거리를 제공해 깊어가는 가을의 정취를 한껏 느낄 수 있다.
김차식 원장은 “최근 코로나19의 지속적 확산으로 지친 마음을 가을국화 향기 가득한 동궁원을 거닐며 힐링할 수 있도록 이번 전시회를 계획했다”며, “많은 분들이 찾아와 마음의 여유를 찾고 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 경주시 보건소, ‘정신건강 Drive in concert’ 개최
- 세계 정신 건강의 날…“함께 하면 이겨낼 수 있어요”
경주시 보건소(소장 최재순)가 세계 정신건강의 날(10월10일)을 맞아 ‘정신건강 드라이브 인 콘서트’와 온라인 이벤트를 펼친다.
오는 15일 열리는 ‘정신건강 드라이브 인 콘서트’는 ‘위로–함께 하면 이겨낼 수 있어요’ 를 주제로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심리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지친 마음을 위로하고자 마련됐다. EL팝오케스트라와 김기범 보컬, 박정환 바리톤이 음악의 기적을 선물한다.
시 보건소에 따르면 코로나19의 장기화로 10명 중 4명이 정신건강이 나빠졌다고 응답하는 등 불안감, 중독, 우울 그리고 자살로 이어지고 실정으로, 정신건강 거버넌스 확립 및 다양한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다.
콘서트는 차 안에서 비대면으로 관람하는 드라이브 인 콘서트 형식으로 진행되며, 경주 화랑마을 전시장 주차장에서 열린다.
위로가 필요한 경주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경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홈페이지>커뮤니티>교육·행사신청>신청하기 란에서 사전접수 하면 된다.
정신건강의 날 기념 온라인 이벤트도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16일까지 진행 중이다. 이벤트는 경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홈페이지>커뮤니티>이벤트>신청하기 란에서 참여하면 되며, ‘초성퀴즈와 위로메시지’를 작성하는 것으로 구성돼 있다. 경주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벤트 참여자 가운데 30명을 추첨해 모바일 상품권을 제공한다.
정신건강 드라이브 인 콘서트와 온라인 이벤트 관련 자세한 내용은 경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홈페이지 또는 경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정신건강 Drive in concert’ 홍보포스터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