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도=일요신문] 경북 청도군은 27일 청도역에서 ‘코로나블루 이동상담소’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주민을 위해 추진됐다.
이날 코로나블루 이동상담소에서는 정신건강상태 검사를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무료로 진행했다. 정신건강 인식개선 캠페인도 함께 진행했다.
검사를 통해 발견된 고 위험군에 대해서는 정신건강복지센터의 적극적 개입을 통해 적절한 관리가 될 수 있도록 연계하기로 했다.
군 관계자는 “적절한 심리적 지원이 무엇보다 필요한 상황이기에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 민선7기 공약 추진상황 보고회 개최
청도군은 지난 26일 군청 제1회의실에서 국장, 관과소장, 읍면장 등 간부 공무원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0년 민선 7기 공약 추진상황 보고회’를 가졌다.
이번 보고회는 민선7기 공약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추진현황 점검을 통한 부진사항 분석·보완으로 공약 이행률 제고에 초점을 맞췄다.
민선7기 공약사업은 9대 분야, 86개 단위사업, 92개 세부사업으로 구성돼 있다.
올해 상반기 기준 완료 36건, 추진중 56건으로 공약 이행률은 전년 연말 대비 10.1% 증가한 64.3%로 나타나 정상적으로 추진되는 것으로 평가됐다.
군은 농산물 공판장 확장 이전, 농기계 임대사업소 확대, 장애인복지관 운영 지원 등 적극적인 업무 추진으로 총 36개의 사업을 완료했다. 지역 특화작물 육성, 농업창업 지원 및 귀농귀촌 정책 추진, 전원주택단지 유치 등 주요 사업들은 임기 내 완료될 전망이다.
한편 대구-경산-청도 광역전철을 포함한 대형사업 5건은 관련법령·상위계획 검토, 국·도비 예산 확보를 위한 계획 수립 등 임기 내 기반 조성을 위해 적극 힘쓰기로 했다.
# 가스안전기기 전달식 개최
청도군은 지난 26일 군청에서 한국가스안전공사 대구경북지역본부와 가스안전기기 전달식을 가졌다.
이번 전달식은 타이머콕 설치 및 안전 점검을 통해 과열 화재 사고를 예방하고 가스 안전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진행됐다.
한국가스안전공사 대구경북지역본부에서 고령자 등 취약계층 20가구에 타이머콕 설치 및 안전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청도군과 한국가스안전공사는 2011년부터 올해까지 서민층가스시설개선지원사업과 서민층가스안전차단기 보급사업을 통해 서민층 가구 2875가구에 LPG 고무호스를 금속배관으로 교체했다.
가스레인지 사용 중 일정시간이 경과하면 가스가 자동으로 차단되는 타이머콕을 설치해 가스 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승율 군수는 “안전사고에 취약한 어르신 가구에 가스안전기기나눔 활동 및 안전 점검을 통해 화재 사고 예방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