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일요신문] 대구권 광역철도가 2023년 개통을 목표로 본격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대구시·경북도·철도공단·철도공사와 ‘경북 구미·칠곡~대구~경북 경산’을 잇는 대구권 광역철도사업의 월할한 건설 및 운영을 위한 협약을 지난해 12월말 체결했다.
5일 대구시에 따르면 이번 사업으로 대구·경북권이 40분대 단일 생활권으로 연결된다.
특히 서대구역은 광역철도외에 KTX고속철도 및 대구산업선과 공용으로 사용하는 허브역사로 계획돼 향후 지역의 교통거점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일요신문 DB)
대구권 광역철도는 기존 운영 중인 일반철도 선로를 개량해 전동차를 투입하는 비수도권 최초의 사업으로, 총 연장 61.8km 구간에 정거장 7곳을 설치(개량)한다. 정거장 7곳은 구미~사곡~왜관~서대구~동대구~경산이다. 전체 사업비는 1515억원이 투입된다.
이번 협약을 통해 국가(공단)는 광역철도를 건설하고 지자체는 차량소유 및 운영손실금 등을 부담하며 철도공사는 열차를 운행하는 등 기관별 역할이 정해졌다.
이에 따라 철도공사는 하루 편도 61회 운행(첨두시 15분, 비첨두시 20분 간격)할 계획이다.
대구권 광역철도는 올해 본격적인 공사 진행과 동시에 전동차량을 제작하고 2023년 상반기 준공 후 종합시험운전을 통해 그해말 개통한다는 목표로 추진한다.
국토교통부 김선태 철도국장은 “대구권 광역철도는 일반철도를 개량해 전동열차를 운행하는 고효율 사업으로, 국가~지방자치단체~공사·공단의 역할이 합리적으로 정립돼 원할한 사업추진이 기대된다”고 했다.
이어 “국가 균형발전 측면에서 현재 계획돼 있는 충청권 광역철도 등을 포함해 수요가 있고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을 경우 재정당국과 협의 등을 거쳐 광역철도 사업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구시 윤정희 교통국장은 “2023년 개통에 차질이 없도록 차량제작 등 후속조치에 만전을 다하고 이 사업으로 대구·경북 550만 시·도민이 실질적인 단일 생활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대구·경북 행정통합에 걸맞은 교통인프라 구축으로 지역 균형발전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북도 배성길 일자리경제실장은 “향후 통합신공항과 대구·경북 통합시대에 광역철도를 통해 대구경북 도시간 교통불편을 해소하고 광역 생활권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며, “대구·경북 상생발전의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히겠다”고 밝혔다.
이종훈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