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2차 보행안전 기본계획 수립…2025년까지 1013억 원 투입
기본계획은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5년 단위 법정계획으로 시행된다. 이에 따라 인천시는 2015년 제1차 기본계획(2016년~2020년)에 이어 이번 제2차 기본계획(2021년~2025년)을 수립했다.
이번 계획은 ‘안전하고 쾌적한 모두의 공간, 인천의 길 만들기’를 위해 공간적 형태에 따라 ‘걸을 수 있는 길’, ‘걸어야 하는 길’, ‘걷고 싶은 길’로 구분하고 안전·연계·쾌적·편리·공존성이라는 5가지 목표를 설정했다 그동안 자동차 중심으로 운영됐던 도로를 사람 중심으로 조성해 보행을 최우선으로 한 안전하고 쾌적한 가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다.
이번 계획은 2025년을 목표로 개선이 필요한 보행자길 55개(520억 원) 구간, 보행환경개선지구 31개(493억 원) 구간을 선정해 연차별로 소요재원 1013억 원을 투입한다. 이는 제1차 계획에서 보행자길 15개, 보행환경개선지구 9개를 지정해 추진한 것에 비해 크게 확대한 것이다. 특히 주목되는 점은 원도심의 통학로와 어린이공원, 놀이터 인접 도로에서 차도와 보도를 완전히 분리하는 기법을 적용해 교통약자인 어린이 안전 확보를 중점으로 보행공간을 계획한 것이다. 또 도로폭원별 도로 표준횡단을 제시해 최소 보도 폭을 2.5m 이상으로 확보해 기존 ‘보도설치 및 관리 지침(유효폭 2.0m 이상)’보다 강화했다.
또한 선 개념의 보행자길 정비뿐 아니라 면 개념의 정비를 의미하는 보행환경개선지구를 확대 선정해 보행 통행량의 증가를 유도, 원도심 정주여건 개선효과뿐만 아니라 지역상권 활성화도 기여하게 된다.
시는 이러한 보행환경 개선 추진 정책은 보행자의 안전확보와 사람중심, 도로 환경으로 전환을 위한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성표 시 교통건설국장은 “인천은 각종 대규모 개발 사업으로 유입 인구가 증가하고 있을 뿐 아니라 체육, 공원, 문화집회, 유통시설 등 보행유발 시설도 늘어 통행량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번 계획에서 보행환경 개선 대상지를 확대해 보행 시설을 확보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보도 유효폭 기준을 강화해 사람의 보행권을 최우선으로 하는 보행 안전에 주안점을 뒀다”며 “시민 안전보장과 함께 2025년까지 연차별로 보행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해 재원조달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박창식 경인본부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