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자 리더십·ESG 경영 등 확장되는 경영 전략 살펴보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굴뚝산업은 대부분 침체기를 겪었으나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게임,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음악, 방송 등을 중심으로 큰 폭의 성장을 거듭했다. 코로나19가 한창이던 2020년 10월 증시에 상장한 하이브(빅히트 엔터테인먼트)는 2021년 7월 25일 현재 시가총액 11조 8000억 원으로 현대건설, SKC, KT 등을 뛰어넘고 있다.
엔씨소프트 17조 5000억 원, 넷마블 12조 원, 카카오게임즈 7조 5000억 원, CJ ENM 3조 8000억 원, 에스엠과 JYP엔터, 컴투스가 각각 1조 5000억 원의 시가총액을 기록하고 있다. 이들의 성장은 단순히 디지털·비대면 상황이라는 조건 때문이 아니다. 글로벌 콘텐츠와 글로벌 경영 전략의 뒷받침이 있었다. 특히 리더십과 조직 구성, 마케팅 등 핵심적인 경영 전략의 수정이 필요했다.
이 책은 과거 전통적인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발전을 돌아보고 에스엠, 하이브, JYP엔터 등 새로운 환경에서 비약적 성장을 이룬 기업들의 다양한 경영 전략과 사례들을 소개한다.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경영학이라는 요소를 접목함으로써 특히 글로벌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발생한 비대면 일상이 엔터테인먼트 세계에 어떻게 녹아드는지 살펴본다. 불확실성과 변화가 가득한 세상에서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앞길에 혜안을 던져줄 것이다.
기업 경영에 참여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콘텐츠를 소비하고 향유하는 소비자에게도 넓은 시각을 선사해 준다. 독자들은 다채롭고 유익한 최신 사례들을 통해 ‘쇼비즈니스 전략의 시간 여행자’가 될 것이고, 엔터테인먼트와 경영학 두 분야의 융합과 접목을 이룰 수 있는 의미 있는 전략적 통찰을 얻을 수 있다. 문화예술, 문화산업 혹은 엔터테인먼트와 미디어 경영학을 전공하는 학생에게는 교재로, 이 분야의 실무에서 일하거나 향후 종사할 계획이 있는 사람에게는 현장 학습서로 매우 유용하다.
이수진 기자 sj109@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