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상반기 해시태그 사용한 트윗 무려 126억 건
해시태그는 트윗을 분류하는 용도를 넘어 온라인 내 소통 방식을 변화시키며 디지털 시대에 가장 영향력 있는 상징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해시태그는 2007년 8월 23일 트위터에서 처음 사용됐으며 트위터는 이날을 해시태그 데이로 지정해 기념하고 있다.
올해는 해시태그 데이를 맞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해시태그 TOP10’ 등 관련 데이터를 공개하고 해시태그 모양의 특별 이모지를 제공했다. 이모지는 해시태그 데이 하루 동안 제공되며 #HashtagDay 또는 #해시태그데이 를 사용한 트윗에 자동 적용된다.
2021년 상반기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해시태그’ 1위는 미국 온라인 라디오 방송사가 주최하는 ‘아이하트라디오 뮤직 어워즈’의 공식 해시태그인 #iHeartAwards 가 차지했다. #iHeartAwards 는 전 세계에서 1억 9000만 건 가량 집계됐으며 글로벌 음악팬들이 좋아하는 아티스트를 응원하고 관련 대화를 나누는 데 사용됐다. ‘아이하트라디오 뮤직 어워즈'의 온라인 투표 해시태그인 #BestFanArmy 와 #BestMusicVideo 도 각각 4위와 9위에 올랐다.
K팝의 세계적인 인기가 지속되며 K팝 관련 해시태그가 2021년 상반기 전 세계 트위터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해시태그 TOP10을 장악했다. #BTS 가 전 세계에서 1억 5000만 건 사용되며 2위에 올랐고, #EXO 와 #Enhypen 이 각각 7위와 8위를 차지했다. 이외에도 방탄소년단의 팬덤인 아미를 뜻하는 해시태그인 #BTSArmy 와 방탄소년단의 히트곡 #Dynamite 가 각각 6위, 10위로 기록됐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해시태그 3위에는 해시태그 #WhatsHappeninginMyanmar(미얀마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로 확인됐다. #WhatsHappeninginMyanmar는 지난 2월 일어난 미얀마 군부 쿠데타와 관련해 미얀마에서 벌어지고 있는 시민불복종운동, 거리시위 등 반군부 민주화운동에 대해 전 세계적인 관심과 목소리를 모으기 위해 사용됐다. 이외에도 브라질의 리얼리티 프로그램 #BBB21(빅 브라더 브라질)가 5위에 올랐다.
트위터는 국내 데이터도 함께 공개했다. 2021년 상반기 국내에서는 700만 개의 해시태그가 사용됐으며 해당 기간 4억 2000만 건의 최소 1개 이상의 해시태그를 포함한 트윗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은 일본, 미국, 영국, 인도, 캐나다에 이어 전 세계에서 6번째로 많은 해시태그를 사용한 것으로 집계됐다.
박형민 기자 godyo@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