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탄소중립시장 선점…‘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 개발
- 2025년까지 강재개발부터 선박 설계 및 국제인증 목표 "100% 국산기술 적용된 국제표준 될 것"
- 포스코, 친환경시대 열어갈 탄소중립시장 선점 '기대'
[포항=일요신문] 포스코와 현대미포조선, 한국조선해양, 로이드선급(LR) 및 라이베리아 기국 간 LCO2운반선 공동기술개발 업무협약식이 지난 27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열렸다.
이 자리에는 현대미포조선 남영준 설계부문장(전무), 로이드선급 김영두 극동아시아 기술총괄 부사장, 한국조선해양 신상범 생산기술연구소장(상무), 라이베리아 기국 김정식 한국대표와 포스코 김상철 에너지조선마케팅실장 등이 함께했다.
이날 포스코를 비롯한 참여사들은 2025년까지 단계별로 2만 CBM(Cubic Meter) 이상의 대형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을 개발하고, 국제적인 기준과 방향성을 제시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협약에 따라 포스코는 대형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의 핵심인 저장탱크용 강재 및 이용기술을 개발한다. 현대미포조선과 한국조선해양은 운반선의 설계와 건조에 필요한 용접 기술 등을 개발하고. 로이드선급의 경우 강재 인증과 저장탱크 설계·제작에 대한 기술검토와 관련 규정을 제·개정한다.
라이베리아 기국은 선박등록규정 정립과 기국 승인절차 일체를 담당하기로 했다.
특히 포스코는 대형 액화이산화탄소 저장탱크에 요구되는 저온고압을 견디는 강재 및 이용기술을 개발하고, 현대미포조선과 한국조선해양은 운반선 설계와 제작을 담당해 강재 개발부터 선박건조까지 100% 국산 기술이 적용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두고 있다.
선제적인 대형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 공동개발로 다가오는 탄소중립 사회의 신규수요 창출도 기대하고 있다.
포스코 김상철 에너지조선마케팅실장은 "포스코가 고객사 및 참여사들과 협업으로 세계 최초로 대형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을 개발해 친환경시대를 열어갈 탄소중립시장을 선점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미포조선 남영준 전무는 "실질적인 연구개발로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이라는 신규시장에서 참여사 모두가 마켓 리더로서 입지를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로이드선급 김영두 극동아시아 기술총괄 부사장은 "글로벌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조선해운분야에서도 탈탄소(Decarbonization) 기술혁신이 요구되고 있어 이번 공동개발은 매우 의미가 크다"고 전했다.
라이베리아 기국의 알폰소 카스티에로(Alfonso Castillero) 총괄운영책임자는 서한을 통해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 개발협력은 세계 해양산업에서 매우 중요한 프로젝트로 최고의 철강사 및 조선소와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어 의미가 깊다"고 밝혔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cch@ilyo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