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산업안전보건 스티커북 제작·배포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소속 학교와 교육행정기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현업근로자들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산업안전보건 스티커북’<사진>을 제작, 배포했다고 밝혔다.
이 스티커북은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위험장소 또는 위험물질에 대한 경고 표지와 비상시 대처요령 안내를 위한 안전보건 표지, 근로자들의 안전한 작업을 위한 기본 안전수칙 표지 등 총 37종의 표지 93개로 구성됐다.
학교 현장에서 원하는 안전보건 표지를 편리하게 부착할 수 있도록 스티커형으로 제작했다.
스티커 종류도 직종 공통 안내 표지와 급식종사원, 시설관리실무원, 환경미화원, 경비원 등 4개 직종별 안내표지로 구분해 해당 작업현장에 맞는 표지들을 쉽게 찾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김칠태 시교육청 안전기획과장은 “근로자들은 산업안전보건 스티커를 통해 안전에 대해 한번 더 주의사항을 떠올리게 될 것”이라며 “학교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산업재해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방과후학교 심사지원시스템’ 구축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초등학교에서 실시하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위․수탁을 위한 1차 심사업무를 교육청에서 온라인으로 처리하는 ‘방과후학교 심사지원시스템’을 구축,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초등학교 교원의 방과후학교 업무를 경감하고, 업무처리 방식 간소화를 통해 방과후학교 강사들의 업무 편의와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한 것이다.
지금까지 방과후학교 개인위탁 외부강사들은 학교에 강사 선정에 필요한 1차 심사서류인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제안서’를 제출해 왔다. 이 때문에 여러 학교에 심사서류를 제출하는 불편을 겪었고, 각 학교들은 이들 제안서를 일일이 심사하느라 업무 부담이 많았다.
이번에 부산시교육청이 구축한 시스템은 방과후학교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활용해 운영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로써 강사들은 이 시스템을 통해 강사들이 프로그램 운영제안서를 한 번만 제출하면 되며, 교육청이 이들 제안서를 심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부산시교육청은 이 시스템을 통해 18일부터 다음달 12일까지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제안서를 접수해 심사한다. 1차 심사는 초등학교 중 희망학교를 대상으로 개인위탁 외부강사 공모에 한 해 처리할 예정이다.
부산시교육청은 이에 앞서 13일 초등학교 담당자를 대상으로 시스템 이용방법 및 심사지원 등에 대해 안내하는 온라인 연수를 실시했다.
김석준 교육감은 “방과후학교 심사지원시스템을 운영함으로써 학교 현장의 방과후학교 업무를 경감하고 방과후학교 외부강사 선정과정의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방과후학교에 대한 업무경감을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비효율적인 교육정책사업 103건 정비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학교에 부담을 주거나 비효율적인 교육정책사업 103건을 정비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는 위드 코로나 시대에 학교업무를 정상화하고 학교 교육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다.
부산시교육청은 지난 6월 교육정책사업 461건을 대상으로 부서별 자체 1차 정비를 시작한데 이어 학교 현장 모니터링과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한 부서별 2차 정비를 실시했다.
이어 ‘교육정책조정심의협의회’ 심의 등을 거쳐 학교 현장에 부담을 주거나 비효율적인 사업 총 103건을 정비했다.
이 가운데 교육행정연구수행, 첨단미래교실구축 사업 등 14건을 폐지하고, 연구학교 운영 학교 수 축소 등 11건을 축소하는 한편, 부적응 아동 다중체계치료지원사업 등 25건을 통합했다.
감사활동, 글로벌현장학습 등 78건에 대해서는 사업의 추진방법 등을 개선한다.
부산시교육청은 정비 대상 사업 누락을 예방하기 위해 ‘교육정책사업 정비이력 누적 관리제’를 실시해 지속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이번 교육정책사업 정비 결과를 2022년 주요업무계획에 반영해 학교 현장에 적용할 예정이다.
김석준 교육감은 “이번 정비를 통해 교육청 각부서와 학교 현장의 의견을 반영해 만족도가 낮은 교육정책사업을 과감히 정비했다”며 “이를 통해 교원들의 업무경감뿐만 아니라 학교업무를 정상화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부산시] 부산도시공사 사장에 신창호 전 디지털경제실장 임명 外
온라인 기사 ( 2024.12.05 15: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