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부산시와 하반기 교육행정협의회 개최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과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10월 20일 오후 4시 부산시청 7층 영상회의실에서 ‘2021년도 하반기 교육행정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협의회에 김석준 교육감과 박형준 부산시장, 부산시의회 도용회 기획재경위원회 위원장·김정량 교육위원회 부위원장, 교육청 및 부산시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날 양측은 코로나19로 결손된 교육회복 지원, 생태환경교육 실시 등 교육현안 중심으로 협의했다.
부산시교육청은 부산시에 ▲직업계고 인재육성을 위한 직업교육 혁신지구 사업 지원 ▲기후위기 대응 생태환경교육 협력 강화 ▲시니어클럽과 연계한 학교방역 및 교통인력 지원 ▲2022년 법정전입금 예산 편성 협의 등을 요청했다.
부산시는 부산시교육청에 ▲초고령사회 대응 ‘노인인식개선 교육’ 추진 ▲2030부산세계박람회 미래세대 대상 홍보 추진 ▲부산환경체험교육관 (Eco-School) 조성 추진 ▲(가칭)청소년 학교폭력예방 교육센터 설립 등을 요청했다.
특히 이날 협의회에서는 직업계고 우수 인재 양성 및 ‘직업교육 혁신지구 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그동안 교육청과 부산시는 교육부의 공모사업인 ‘직업계고-지역협업 기반 직업교육 혁신지구 사업’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올해 상반기부터 협력방안을 논의해 왔다.
김석준 교육감은 “우리 교육청과 부산시는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학생들과 학부모, 시민 모두가 만족하는 교육정책들을 추진하는 등 ‘아이 키우기 좋은 부산, 교육하기 좋은 부산’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시교육청과 부산시는 지난 2001년부터 매년 2차례 교육행정협의회를 열어 각종 교육현안 문제에 대해 공동 해결방안을 논의해 오고 있다.
#부산시와 직업교육 혁신지구 사업 업무협약 체결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부산광역시(시장 박형준)와 10월 20일 오후 4시 부산시청 7층 영상회의실에서 ‘직업교육 혁신지구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
직업교육 혁신지구 사업은 지역 기반 직업교육의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 전략 산업 분야의 인재 양성을 위해 직업계고-지역기업(취업)-지역대학(심화·후학습)이 참여하는 직업교육 플랫폼 구축을 지원하는 것이다.
이 협약은 직업교육 혁신지구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것이다. 양 기관은 직업계고 선취업 후학습 플랫폼 구축을 위한 공동 과제를 추진하고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앞으로 부산광역시는 부산시의 각종 일자리 사업 연계와 기업발굴, 참여기업 지원정책 등 직업계고 학생의 안정적인 일자리를 지원한다.
부산시교육청은 학생선발, 산업현장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후학습 운영을 위한 지역 거점대학 운영 등을 지원한다.
김석준 교육감은 “직업계고 지역산업 인재 양성을 위한 부산시의 전폭적인 협업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이번 협약이 직업계고와 지역의 동반 상생과 성장의 초석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고등학생 다 같이 독서토론 캠프’ 운영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10월 23일부터 30일까지 권역별 참가학교에서 부산지역 고등학교 독서토론동아리 35개팀 21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2021 고등학생 다 같이 독서토론 캠프’를 운영한다.
올해 7회째를 맞는 이 캠프는 부산지역 참가 희망 고등학교를 7개 권역으로 나눠 운영하는 것으로 권역별 5개 학교 독서토론동아리 학생들이 참가한다.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토론 진행자들만 참가하는 무관중 대면토론 방식으로 진행한다.
참가 학생들은 가즈오 이시구로의 ‘클라라와 태양’과 마이클 샌델의 ‘공정하다는 착각’이라는 2권의 책을 읽고 23일과 30일 2차례 비경쟁 3단계 자유토론으로 예선전을 펼친다.
비경쟁 3단계는 책의 세계를 제대로 이해하는 정직한 독자과정과 책의 주인공 및 저자에게 질문하는 독자과정, 문제해결을 위한 토론하는 독자과정이다.
예선전 성격인 이번 권역별 캠프에서 적극적인 토론 활동을 펼친 학생을 동아리별로 2명씩을 선발한다.
선발된 학생들은 오는 12월 열리는 ‘토론 한마당’에 참여해 최종 자유토론을 펼친다.
권혁제 시교육청 중등교육과장은 “이 캠프를 통해 참가 학생들은 책을 매개로 토론 능력을 기르고 타인에 대한 배려와 소통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반기 중등인사정책자문위원회 운영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10월 23일 중등교원 인사 및 연수 관련 학교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하반기 중등인사정책자문위원회를 운영한다.
부산시교육청은 중등교원 인사행정의 공정성과 인사제도를 학교현장 친화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매년 3월과 9월의 정기전보 시행 후 중등인사정책자문위원회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자문위원회는 9월 정기전보에 대한 평가와 중등교원 전보제도 개선, 교장공모 절차 및 평가의 투명성 제고, 실효성 있는 교원 직무연수 방안, 교권보호 및 교원힐링센터 이용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한다.
최경이 시교육청 교원인사과장은 “인사정책자문위원회의 의견과 학교 현장의 의견 수렴 등을 바탕으로 현장 중심의 인사를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온라인 기사 ( 2024.12.12 11:3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