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캄보디아·미얀마 공동체와 협약
김해시(시장 허성곤)는 24일 김해시청에서 캄보디아·미얀마 공동체와 코로나19 등 감염병과 재난상황 공동대응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공동체 대표와 간담회를 실시했다.
이날 협약 국가는 캄보디아, 미얀마 2개국으로 시는 지난 7월 우즈베키스탄을 시작으로 베트남, 중국, 네팔, 인도네시아, 스리랑카, 필리핀에 이어 총 9개국 공동체와 협약을 체결하고 올해 협약 일정을 마무리했다.
시는 내년에 소수 체류 국가인 아랍권 외국인 공동체와도 협약을 추진해 관내 모든 외국인 주민이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시와 공동체간의 소통을 확대할 계획이다.
그동안 외국인 공동체 대표들은 각종 SNS를 통해 자국민들의 백신접종 참여를 크게 늘리고 통역지원업무에도 적극 참여해 외국인 방역에 큰 역할을 해오고 있으며, 특히 최근 관내 코로나19 외국인 확진자수를 줄이고 백신 접종률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했다.
시는 외국인 주민의 지역사회 조기 정착과 위기 상황에 놓인 외국인에 긴급 생계비 및 의료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코로나19 각종 정보 전파와 번역 안내문 배포, 방역물품 지원, 외국인 백신 접종과 역학조사 통역인력 등을 배치해 외국인들이 원활하게 접종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임주택 시민복지국장은 “올 한해 진행된 외국인 공동체와의 협약을 통해 외국인 공동체 주민들과 많은 소통의 장이 열리게 된 것을 뜻 깊게 생각한다. 특히 코로나19 방역과 백신 접종 참여 홍보에 노력을 기울여주신데 대해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시와 외국인 공동체간의 유기적인 관계를 통해 코로나19 이외에 여러 가지 재난상황에도 적극 협조해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여성1인가구 140곳에 안심홈세트 지원
김해시(시장 허성곤)는 범죄 불안감 해소와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한 민관 협력 사업으로 여성 1인 가구 안심홈세트를 140가구에 지원했다고 밝혔다.
‘민관 협력-여성 1인 가구 안심홈세트 지원’은 한화디펜스와 경남개발공사, 경남자원봉사센터가 협력해 올해 처음으로 시행하는 사업으로 지난 6월 25일 경남도청 행정부지사 집무실에서 한화디펜스 창원1사업장장, 경남개발공사 사장, 경남자원봉사세터장이 참석한 가운데 전달식을 가졌다.
이후 사업 홍보 및 대상자 모집을 통해 김해시에 주소를 둔 여성 1인 가구 140가구를 선정하고, ▲실내용 동작감지센서 ▲창문 열림 보안장치 ▲휴대용 호출벨 3종으로 구성된 안심홈세트를 지원했다.
이번 민관 협력 사업에 참여한 한화디펜스와 경남개발공사는 “범죄를 예방하고, 시민들의 안전을 제고하는 사업에 참여하게 된 것에 사회적 책임과 보람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전했다.
박종주 여성가족과장은 “범죄에 취약한 여성 1인 가구에 꼭 필요한 안심홈세트 지원 사업에 협력해주신 한화디펜스와 경남개발공사에 감사드리며, 증가하고 있는 여성 취약범죄를 예방하고,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는 사업들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해시는 민관협력 사업 외에 182가구에 대한 안심홈세트 지원사업도 추진 중에 있어 민관 협력 사업을 포함해 올해 총 322가구에 안심홈세트를 지원하게 된다.
#2021년 을지태극연습 실시
김해시(시장 허성곤)는 국가 비상대비태세 확립을 위한 2021년 을지태극연습을 오는27일부터 29일까지 사흘간 실시한다.
을지태극연습은 재난과 전쟁 등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의 대응능력을 총체적으로 점검하기 위한 정부 최대 훈련이다.
올해 을지태극연습은 당초 5월 말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방역과 백신 접종에 정부 역량을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하반기로 실시를 미룬 바 있다.
이번 을지태극연습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코로나19 관련 보건소(5개 부서)는 훈련 참가대상에서 제외됐다. 필수적인 전시전환절차 위주 숙달을 훈련 중점으로 △기관별 전시전환절차 연습 △상황조치 도상연습(메시지 훈련) △충무사태 조치사항 토의형 연습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허성곤 김해시장은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한 가운데 내실 있는 을지태극연습이 되도록 연습 추진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이번 연습을 통해 위기대응능력을 키워 국가 비상대비태세를 확립하겠다”고 말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온요양병원 입원 무연고자, 의료복지 덕에 수감 모면 병원요양
온라인 기사 ( 2024.12.15 10:5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