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김석준 교육감, 남성초 캠브리지 국제학교 인증 현판식 축하
김석준 부산광역시교육감은 27일 오전 10시 중구 남성초등학교에서 박형준 부산시장과 최진봉 부산중구청장, 노기태 부산강서구청장, 학생 및 학부모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남성초등학교 캠브리지 국제학교 인증 현판식’에서 축사를 가졌다.
김석준 교육감은 “남성초등학교는 초등학교 중 부산 최초이자 전국 두 번째로 ‘캠브리지 국제학교’ 인증서를 획득했다”며 “앞으로 우리 교육청도 아이들이 창의성과 감성을 키우며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강원도교육청과 평화·통일교육 활성화 위한 협약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과 강원도교육청(교육감 민병희)은 10월 26일 오전 11시 강원도 고성군에 있는 강원도교육청 남북교류사무소에서 평화·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한 ‘부산시교육청-강원도교육청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
이날 협약식은 김석준 부산시교육감과 민병희 강원도교육감, 양측 교육청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번 협약은 지난 4월 동해북부선 최북단 역인 강원도 고성군 제진역에 ‘통일로 가는 평화열차’ 체험학습장을 개장한 것을 계기로 이뤄졌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평화·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생 교류 △평화·통일교육 인프라 공유 △남북교육교류협력 사업 협력 체계 구축 등에 대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양 기관은 이 협약을 바탕으로 ‘2022년 부산-강원 평화·통일 학생교류 프로그램:(가칭)유라시아 철도 평화탐방단 프로젝트’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 프로그램은 오는 2022년 6월 부산지역 중학생 40명이 2박 3일간 강원도를 방문해 제진역 평화열차 체험장과 DMZ, 통일전망대, 최북단 명파분교를 탐방하고, 강원도지역 중학생 40명이 부산을 방문해 임시수도 기념관과 감천문화마을, 유엔평화공원 등을 체험하는 방향으로 운영된다.
부산과 강원도는 각각 ‘피란수도의 흔적이 남아 있는 평화특구’와 ‘비무장지대(DMZ)를 품은 접경지역’이라는 지리적·문화적 특징을 가진 지역이다.
앞으로 동해선 철길이 복원돼 유라시아 대륙 횡단철도로 이어질 경우, 국제선의 출발 및 종착역이 될 부산과 비무장지대에 인접한 국경역이 될 강원 지역 간 연계성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김석준 교육감은 “이번 협약은 ‘한반도평화 염원’이라는 상징적인 의미와 함께 양 지역의 평화·통일체험 인프라를 공유하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 강원도교육청과 활발한 교류를 통해 학생들의 평화·통일 감수성을 키워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석준 교육감, 일제강제동원희생자 전국합동위령제 추모
김석준 부산광역시교육감은 28일 오후 2시 남구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 추모공원에서 방정균 대통령비서실 시민사회수석과 이병진 부산시행정부시장, 유족 및 시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2021년 일제강제동원희생자 전국합동위령제’에서 헌화를 하고 희생자를 추모했다.<사진>
#하반기 유치원 정보공시 대국민서비스 실시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10월 29일부터 학생·학부모에게 부산지역 공·사립 유치원의 주요 정보를 편리하게 제공하기 위해 ‘하반기(정시2차) 유치원 정보공시 대국민서비스’를 실시한다.
이번 정보공시 내용은 상반기(정시1차)에서 공시한 21개 범위 이외에 유치원 기본현황, 연령별 학급수·원아수, 교직원현황, 원비 및 예·결산, 급식 및 안전에 관한 사항 등 14개 범위다.
‘유치원알리미’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에서 회원가입 절차 없이 확인할 수 있다.
올해 정보공시에 초등학교에 소속된 병설유치원을 포함한 관내 모든 공·사립 유치원(총 380개원)이 참여했다
한동인 시교육청 관리과장은 “정보공시 대국민서비스는 유치원 운영의 책무성과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한 것”이라며 “교육정보 수요자의 선택권과 교육에 대한 참여를 확대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온라인 기사 ( 2024.12.12 11:3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