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년 중장기 계획, 명품 골목경제권 120곳 육성
대구는 2019년 기준 소상공인 사업체 수는 85.6%(전국 82.9%), 종사자 수는 36.5%(전국 30.8%)로 전국 대비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시는 민선7기에 육성한 골목상권의 안정화 및 고도화를 통해 성과를 확산과 역사와 전통이 있는 대구 골목경제권의 명품화와 신규 골목상권 120개소 육성으로 소상공인의 자생력 강화와 건전한 생태계 조성을 할 예정이다.
골목경제의 체질 개선을 통해 지속 가능한 대구형 골목경제권 구축에 주안점을 두고 골목상인인 소상공인들과 대면 접촉을 확대하고,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며 자발적 참여 의지와 역량을 키워나가는 방향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대구 골목상권활성화 추진단'과 '골목경제 닥터' 구축·운영 등 골목상인·유관기관·전문가 그룹의 광범위한 참여를 통한 거버넌스 구축으로 효율적이고 내실 있게 추진할 방침이다.
대구형 골목상권 활성화 사업은 ▲골목상권 기반조성 및 조직화 ▲골목상권 안정화 ▲골목상권 특성화 및 자생력 강화 등 세 단계로 추진된다.
특히 1개 사업연도 내 1~3단계 사업을 병행 추진하여 5년 안에 120곳의 명품골목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25일 시청 별관 3층 대회의실에서 정해용 경제부시장 주재로 '대구형 골목상권 활성화 중장기 사업계획'에 대한 세미나를 개최하고 대구 골목상권의 활성화 방안을 논의한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올해 대구시가 첫발을 내딛게 된 대구형 골목상권 활성화 사업이 코로나 사태로 침체된 대구 경제에 마중물 역할을 톡톡히 할 것"이라며 "소상공인은 지역 서민경제의 모세혈관과 같기 때문에 중장기적 관점에서 대구형 골목상권을 육성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