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제2기 지속가능발전대학 졸업식 개최
김해시는 지난 23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제2기 김해시지속가능발전대학’의 모든 과정을 마친 36명의 졸업식을 개최했다.
‘제2기 김해시지속가능발전대학’은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시민의식을 함양하고 ‘지속가능도시 김해 만들기’를 선도할 교육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으로 각 분야의 전문가를 강사진으로 초빙, 이론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필요한 강의기술, 강의기획법 등 총 10강(20시간) 동안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해 총 36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이날 졸업식은 전체 과정 중 80% 이상 이수한 수강생에 대하여 졸업장이 수여됐으며 내년 유치부, 초·중·고등학생, 성인 대상으로 진행될 ‘찾아가는 지속가능발전 처음학교’ 파견강사 선발 시 지원 기회가 부여된다. 파견강사로 선발될 졸업생은 내년도 별도의 심화교육을 거쳐 교육현장에 투입된다.
기존에 각 분야에서 전문강사로 활동 중인 졸업생의 경우 환경교육 강사 및 지역의 지속가능발전 교육전문가로도 활동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이용규 김해시 수질환경과장(김해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사무국장)은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교육 진행이 어려웠음에도 불구하고 36명이 무탈하게 졸업을 하게 되어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앞으로도 지속가능발전대학이 김해시의 지속가능발전 저변 확대를 위한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계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1 꿈꾸는 농촌마을학교 수료식 진행
김해시는 지난 22일 한림면 금곡무지개고등학교에서 ‘2021년 김해시 꿈꾸는 농촌마을학교’ 수료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꿈꾸는 농촌마을학교’는 김해시 농촌활성화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교육과정으로, 농촌마을과 농촌소재 고등학교의 결합을 통한 농촌형 마을교육공동체 형성을 위해 김해시-김해시 농촌활성화지원센터-금곡무지개고등학교가 공동 기획·운영했다.
이번 과정은 지난 8월 26일부터 11월 26일까지 금곡무지개고등학교 2학년생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청소년과 농촌공동체, ▲농촌마을자원 발굴, ▲문화적 농촌활성화, ▲농촌복지, ▲관내 농촌지역개발사업지 탐방, ▲선진지견학(완주군 고산면, 금산군 남이면) 등 현장실습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청소년의 농촌지역 활성화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불러일으켰다는 평을 받는다.
특히 수료생은 김해시 청소년농촌마을활동가로 위촉돼 향후 진행될 다양한 농촌활성화사업에 참여하게 될 예정이며, 학교와 농촌지역사회 관계망의 구심점으로서 폭넓은 역할을 수행해 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교육과정을 운영한 조생연 금곡무지개고등학교장은 “학사일정중에도 열정적으로 교육에 참여해준 아이들이 대견하다”며 “농촌과 학교가 지속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농촌형 마을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하여 학교차원의 다양한 노력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교육을 총괄 운영한 최성만 김해시 건설과장은 “김해시는 고령화와 과소화 등의 위기에 직면한 농촌의 재도약을 위하여 다양한 농촌활성화사업을 추진해왔다”며 “이미 수안마을, 대감마을 등 전국적 우수사례가 속속 나타나고 있는 만큼, 이제는 농촌형 마을교육공동체 구축을 통해 김해시 농촌다움의 회복과 보전을 지속적으로 추진해갈 후진양성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도시재생지원센터, 농촌활성화지원센터와 MOU 체결
김해시는 지난 22일 김해시 농촌활성화지원센터와 도시재생지원센터가 지역의 농촌공동체 및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은 김해시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진행됐으며, 김한도 김해시 농촌활성화지원센터장과 남택주 김해시 도시재생지원센터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농촌공동체 및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한 사업연계 등 정보 공유, ▲인적 인프라 공유 및 연계, ▲공간 및 시설 이용 편의 제공 등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김한도 김해시 농촌활성화지원센터장은 “지역의 농촌공동체와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해 상호협력할 수 있어 기쁘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두 기관이 긴밀한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해 농촌과 도시의 지속적인 상호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남택주 김해시 도시재생지원센터장은 “지역의 도시재생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김해시 농촌활성화지원센터와 다각적 협력을 통해 다양한 연계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온라인 기사 ( 2024.12.12 11:33 )